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트윈데믹’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하루 2만 명 안팎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는 가운데 최근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까지 내렸다. 방역당국은 거리두기 없이 맞는 올 가을·겨울엔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인플루엔자)이 함께 유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자취를 감췄던 독감 등 감염병들이 돌아오고 있다. 마스크 착용 해제 등 일상회복이 이뤄지면서다.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 독감에 걸리면 심할 경우 사망하기도 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청과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등의 자문을 토대로 독감 예방과 증상, 치료법 등을 정리했다.

▷왜 독감이 증가하는가.

“2020년 초 코로나19 발생으로 사람들은 마스크를 쓰고 위생을 철저히 했다. 그 덕분에 그동안 독감이 자취를 감췄다. 해외여행도 급감해 국경을 뛰어넘는 독감 전파도 줄었다. 독감 유행이 없어지면서 사람들의 면역 수준은 낮아진 상태다. 하지만 최근 전면 등교, 사적 모임 증가, 해외여행 완화 등 일상회복 영향으로 독감이 늘기 시작했다.”

▷독감은 감기와 다른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이다. 이에 비해 감기는 200여 가지에 달하는 바이러스가 일으킨다. 사람들이 감기에 자주 걸리는 건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독감 증상은 어떤가.

“고열과 오한, 두통, 몸살, 근육통 등이 대표적 증상이다. 기침이나 콧물이 나는 일반 감기와 좀 다르다. 어린이들은 독감에 걸리면 설사 복통 등이 생기기도 해 설사병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소아와 임신부, 만성질환자, 고령층은 독감 합병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코로나19와 독감의 구분법은.

“독감과 코로나는 발열, 호흡기 질환 등 초기 증상이 비슷해 초기엔 진단만으로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독감은 그 특유의 증상이 있다. 갑자기 열이 나고 온몸이 쑤시고 머리가 아프면서 시작된다. 독감도 코로나19처럼 신속항원검사와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있다. PCR 검사가 더 정확하긴 하지만 빠른 진단이 중요하므로 신속항원검사를 권한다.”

▷독감으로 사망할 수도 있는가.

“독감 감염 시 폐렴 발생 위험은 최대 100배, 1주일 내 급성 심근경색 발생 위험은 10배, 뇌졸중 발생 위험은 8배 증가한다는 해외 연구 결과도 있다. 만성질환이 악화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특히 고위험군은 중증 독감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
"심하면 사망"…3년간 잠자던 독감이 깨어났다 [김정은 기자의 생생헬스]
▷접종해도 걸리던데.

“세계보건기구는 매년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를 예측해 이에 맞춰 백신을 생산한다. 독감 바이러스는 교차 면역력이 없다. 독감 백신은 효과가 1년에 그치는 데다 매년 새 바이러스가 유행한다. 백신을 맞아도 독감에 걸리는 이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신은 현존하는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백신을 맞으면 건강한 사람은 80%, 65세 이상은 60%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중증과 사망도 낮춰준다.”

▷코로나처럼 무료 접종인가.

“독감 무료 접종 대상은 6개월~13세 아동 및 65세 이상 고령층이다. 한 번도 백신을 맞지 않은 8세 이하 어린이는 백신을 한 번 맞고 4주 후에 한 번 더 맞아야 한다.”

▷접종은 언제 해야 하는가.

“접종 후 항체 형성까지 2주 걸린다. 최근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만큼 백신 효과 극대화를 위해선 늦어도 10월 초까진 접종하는 게 좋다.”

▷코로나와 독감 접종을 동시에 해도 되는가.

“물론이다. 한쪽 팔에 독감 백신, 반대쪽 팔에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된다. 일각에선 코로나19 백신이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전혀 근거 없는 낭설이다.”

▷코로나19와 독감에 한꺼번에 걸린다면.

“방역당국이 우려하는 부분이다. 코로나19와 독감에 동시 감염됐을 때 중증도가 올라간다는 해외 보고가 있다. 고위험군은 더욱 위험하다. 그래서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

▷걸린다면 치료제는.

“코로나19와 독감 모두 먹는 치료제와 백신, 진단 체계가 갖춰져 있다. 다만 독감은 걸리면 48시간 내에 약을 먹어야 효과가 있다. 며칠이 지나면 체내에 바이러스가 엄청나게 증식해 이를 줄이기 힘들기 때문이다. 신속한 진단 및 투약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