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강원 삼척 출신으로, 서강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제43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 강동구 길동에서 변호사로 활동했다. 2007년 정당에 입문한 후 한나라당의 전략공천으로 2008년 18대 총선에 이어 2020년 21대 총선(미래통합당)에 출마했다. 정계 입문한 지 15년 만이던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14년간 민주당이 독식해온 강동구에서 구청장으로 당선됐다. 이 구청장은 “변화를 바라는 유권자들 덕분에 당선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구민들이 원하는 ‘다이내믹 강동’을 이루기 위해 재개발, 재건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구청장은 “동쪽 지역에 치우친 개발로 원도심 지역과 뉴강동 지역의 격차가 커졌다”며 “균형 잡힌 자족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기존 원도심 일대가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이 과정에서 난개발이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주변과 조화를 이루면서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2030 강동 그랜드 디자인’을 만들어낼 계획이다. 이 구청장은 “강동구 그 자체가 브랜드가 되게 할 것”이라며 “도시계획 전문가부터 예술가의 아이디어까지 아우르는 2030년 강동구의 모습을 먼저 디자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