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 탄력받나…경기도 공론화위 올해 중점 사업으로 추진
경기도의 최대 난제 중 하나로 꼽히는 수원 군공항 이전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도의 시민참여형 사회문제 해결 기구인 ‘민간협치위원회(공론화 추진단)’가 올해 중점 의제로 ‘수원 군공항 이전’을 선정하면서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3일 ‘공론화 추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민관협치위원회를 열고 수원군공항 이전을 위원회의 올해 사업으로 선정했다. 2020년 설치된 민간협치위는 갈등이 극심한 도내 문제를 매년 1개 선정해 공론장을 구성하고, 여론수렴을 통해 정책 권고안을 도출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원 군공항은 권선구 일대에 총 6.3㎢ 부지에 있다. 공군 제10전투비행단과 교육사 예비대, 미 공군 등이 주둔해 있다. 수원시가 점차 개발되면서 소음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 민원이 극심해졌고, 꾸준히 이전이 추진됐지만 대체 공항의 부재로 번번이 무산됐다. 2013년에는 군공항 이전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국방부가 2015년 수원기지 이전 사업을 승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군공항 대체지(화옹지구)로 지목된 화성시가 반발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그러다 6·1 지방선거 이후 지자체단체장의 교체로 분위기가 바뀌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수원 군 공항과 성남 서울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면서 경기국제공항 만드는 방안을 공약으로 제시해 당선됐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 연구단지와 주거단지, 문화공원을 짓는 ‘스마트 폴리스’ 계획을 내놨다. 정명근 화성시장도 국제공항 개설과 군공항 이전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을 전제로 '조건부 검토'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장은 “경기도에 민간 국제공항이 추진되면 수도권 남부의 750만 주민이 혜택 보는 거점 공항 역할과 화물 공항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기존 공항이 옮겨갈 화성에는 아직까지 뚜렷한 청사진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화성시군공항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긴급회의를 갖고 "경기도가 군공항이전을 공론화 의제로 선정한 것 자체가 화성시민 의사를 무시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