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인공지능(AI) 기반 메타버스 융복합 문화 가상 스튜디오 조성’을 위한 4대 핵심기술 개발을 목표로 잡았다. 메타버스 공급자 및 소비자 측면에서 메타버스 확산에 저해가 되는 저작도구와 콘텐츠·서비스 극복을 위한 기술들이다.

▷배경 생성 기술(GIST 전해곤 교수팀)=웹툰 작가나 AI 분야 창업 기업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배경 생성 저작도구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초 기술이다. 3차원(3D) 복원과 AI 학습 및 검증을 위한 초고성능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전 교수 연구팀은 2차원(2D)으로 촬영된 도시 환경 또는 사물의 영상이나 사진을 3D 공간에 접목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캐릭터 생성 기술(GIST 김경중 교수팀)=메타버스 내 가상 캐릭터의 실재감을 높이고 비대면 공간에서의 효과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상호작용할 수 있는 3D 캐릭터 모션 생성 기술’을 개발한다. 다수의 3D 모션 캡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한 김 교수 연구팀은 사람의 표정과 행동, 사물의 움직임 등이 실제와 비슷한 형태로 구현되도록 캐릭터를 고도화한다.

▷HCI 집중 기술(GIST 홍진혁 교수팀)=콘텐츠 사용자의 몰입도를 측정·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호작용 서비스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다. 홍 교수는 머신러닝,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분야 전문가다. 사용자의 머리와 눈의 움직임을 포착해 집중력과 자세, 시선 등의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HCI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해 실시간 교육 플랫폼을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음향효과 기술(GIST 김홍국 교수팀)=가상 세계와 현실의 경계가 사라진 듯한 소리 경험을 통해 메타버스의 현실성을 높여줄 오디오 검출 기술을 개발한다. 김 교수 연구팀의 기술은 조선대 연구진이 개발할 ‘혼합음원 분리 기술’, 비접촉 생체정보 분석 전문 기업인 인트플로우의 AI 기반 음성 변환 기술과 결합해 메타버스 내 가상 상황별 음성 및 오디오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