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훈 해양경찰청장(치안총감)을 포함한 치안감 이상 해경 간부 9명은 24일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수사와 관련해 일괄 사의를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전국 지휘관이 참석한 화상 회의에서 “해경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태어나기 위해 새로운 지휘부를 구성하는 것이 답이라는 결론을 냈다”며 “해양경찰청장직을 내려놓는다”고 말했다.

해경 간부들은 지난 16일 해수부 공무원의 월북 판단을 뒤집는 최종 수사 결과를 인천해양경찰서가 발표한 이후 비판 여론이 잦아들지 않자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의를 밝힌 치안감 이상 해경 간부는 정 해경청장을 포함해 서승진 해경청 차장(치안정감), 김병로 중부해경청장(치안정감), 김용진 해경청 기획조정관(치안감), 이명준 해경청 경비국장(치안감), 김성종 해경청 수사국장(치안감), 김종욱 서해해경청장(치안감), 윤성현 남해해경청장(치안감), 강성기 동해해경청장(치안감) 등 9명이다.

이들 중 윤성현 남해해경청장은 2020년 9월 당시 본청 수사정보국장으로서 “피살된 공무원이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 당사자다. 해경청 관계자는 “치안정감 2명과 치안감 6명은 지휘부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자율 의사에 따라 함께 사의를 밝혔다”고 했다.

22일 갑작스러운 해경청장의 대국민 사과에 이어 이틀 후 사상 초유의 지휘부 집단 공백 사태를 맞은 해경 직원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 직원은 “해경조직 발전을 위해 더 이상 정치에 희생당하지 않기로 한 것 같다”며 “조직을 쇄신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해경청의 치안총감은 물론 청장 후보군인 치안정감 치안감 등 최고 간부 9명의 사표가 모두 수리되면 당장 해경청장 자리를 채울 수 없게 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와 관련한 해양경찰청 지휘부의 일괄 사표를 반려하기로 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해경 지휘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사의를 밝힌 순수한 뜻은 존중하지만 감사원 감사 등 진상 규명 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일괄 사의는 반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