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日여객·화물 집중 유치할 것"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일본 홋카이도 지역의 여객과 화물 수요 회복에 시동을 걸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18~19일 한·일 항공노선 여객·화물 수요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삿포로에서 열린 ‘한·일 항공노선 회복 한국 페어’(사진)에 참가했다. 인천공항에서 체험할 수 있는 한글 공예·한복 입어 보기, 공항박물관 등 문화콘텐츠,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각종 공항 서비스를 소개했다. 유럽과 미주로 향하는 여객들의 환승 투어 프로그램도 홍보했다.

일본 홋카이도는 2019년 기준 연간 여객 수 90만 명으로 한·일 항공노선 가운데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에 이어 여객 실적 4위를 기록할 정도로 항공 수요가 많은 지역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3월 이후 운영이 잠정 중단됐다. 인천공항공사는 내달부터 인천~홋카이도 전세기를 띄우고, 정규 운항편은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에 따라 추가 편성하기로 했다.

공사는 또 국적 화물 항공사인 에어인천이 이달부터 화물 항공사 최초로 홋카이도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번 화물기 직항노선 취항으로 연간 1100여t의 신선 화물 물동량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사는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대도시에 이어 일본 여객·화물의 추가 확보를 위해서 후쿠오카, 센다이, 아오모리 등 중소도시로 여객 유치 전략을 확대한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