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의 기부금으로 탄생하는 중앙감염병전문병원이 2027년 서울 중구 방산동 미군 공병단 부지에 들어선다. 당초 서울 서초구 원지동에 신축할 계획이었지만 소음 기준 등에 맞지 않아 이곳에 새롭게 터를 잡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7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 추진 상황을 보고받고 새 병원 부지를 미군 공병단 부지로 확정했다. 올 하반기 설계 공모를 거친 뒤 2024년께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2027년 완공된다. 국립중앙의료원도 같은 부지에 800병상 규모로 이전·신축할 방침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중앙감염병전문병원을 총괄하며 감염병 환자의 다학제 진료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인의 유족은 지난해 4월 국립중앙의료원에 7000억원을 기부했다. 세계 최고의 중앙감염병전문병원을 세우는 데 써달라는 취지다. 정부는 당초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새 병원 건립 사업에 나섰다. 하지만 고인의 뜻을 반영해 병상 규모를 계획했던 100병상에서 150병상으로 확대하면서 일정이 다소 지연됐다. 부지를 서울 중구로 바꾼 것도 일정 변경에 영향을 줬다.

보건복지부가 중앙감염병전문병원 설립 사업을 시작한 것은 2017년부터다.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필요성이 커졌지만 부지 선정 절차 등이 지연되면서 사업은 표류해왔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것은 지난해 고인의 기부금이 전달되면서다. 이날 부지 선정 절차를 마친 복지부는 국방부로부터 해당 부지를 매입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땅은 주한미군이 사용하다 2020년 말 한국 정부에 반환했다. 새로 문을 여는 병원이 서울의 중심인 중구에 세워져 기존 부지보다 접근성이 높아졌다고 중대본은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 코로나19 고위험군의 검사와 진료, 치료제 처방을 하루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을 가동하기로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