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NRC로 공사기간 40% 단축"
포항철강공단 내 데크플레이트 전문 제조업체인 제일테크노스가 엔데믹 시대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데크플레이트는 초대형 고층 건물 시공 시 H빔 위에 첫 번째로 설치하는 바닥 재료로 콘크리트 타설 시 바닥 거푸집 역할을 한다.

나주영 제일테크노스 회장(사진)은 2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하는 등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하지만 50년 이상 쌓은 건축구조물 안전 공법과 시공에 대한 고도의 기술력 및 노하우 덕분에 매출이 큰 폭으로 오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주 52시간 근로제와 중대재해처벌법 본격 시행에 대비해 지난해 상용화한 NRC 모듈형 공법이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NRC는 건축 현장에서 철골 콘크리트 기둥과 보를 설치하는 기존 건축 공법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생산공장에서 기둥과 보를 제작한 뒤 이를 건축 현장에 곧바로 설치·적용하는 모듈식 신(新)건축 공법을 말한다.

나 회장은 “NRC 공법을 적용하면 생산 공장에서 더욱 견고한 건축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고, 공사 기간도 기존 공법과 비교해 평균 40% 이상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 현장 투입 인력도 절반 이상 줄여 그만큼 중대재해 예방 효과도 크다. 인천 남청라 복합물류센터 2차(116억원)와 평택 모곡동 지식산업센터(102억원) 등의 신축 공사, 전국 대형 물류단지와 아파트 지하주차장 공사 현장을 중심으로 NRC 공법 구조물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첨단 NRC로 공사기간 40% 단축"
회사의 올해 1분기 매출은 4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순이익은 21억원으로 241% 증가했다. 제일테크노스는 1971년 창립 초기부터 건축물 구조 사업에 전념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초고층 빌딩과 아파트·공장·교량용 등 데크 전 부문의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63빌딩을 시작으로 영종도 신공항여객터미널,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 대치동 포스코 본사 등에 제품을 독점 공급하는 등 국내 데크 분야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새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에 본격 나서기로 하면서 이 분야 매출 증가도 기대된다. 제일테크노스는 고리, 월성, 울진 원자력발전소는 물론 중동 아부다비 원전 1~4호기에도 ‘HI DECK’와 ‘KEM DECK’ 등 다양한 용도의 데크플레이트를 공급했다. 7.0 규모의 지진에도 문제없을 만큼 안전성을 입증받은 제품이다.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소에서 주문하면 즉시 조선용 후판을 가공·조립·표면 처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 체제도 갖추고 있다. 나 회장은 “올해 NRC 구조물 등 데크플레이트와 조선용 후판, 원전 부문 등에서 총 2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