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신임 교육부 차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장상윤 신임 교육부 차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장상윤 신임 교육부 차관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목표에 맞춰 창의적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공교육 체제 전반의 전환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장 신임 차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교육혁신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잘 알고 있기에 공백없이 새 정부의 교육정책을 이끌겠다는 의지 또한 어느 때보다 강하다"고 말했다.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풀브라이트 장학금 논란' 등으로 지명 20일만에 사퇴하면서 교육부는 당분관 장 차관 대행 체제를 유지한다.

장 차관은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도록 공교육 체제 전반의 전환을 이끌겠다"며 "디지털·신기술을 기반으로 교육 환경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령인구 급감 등과 맞물려 위기를 겪는 대학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혁신 기반을 마련하고, 대학이 각각의 특성을 살려 자율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장 차관은 교육부가 '유능한 부처'로 거듭나야 한다며 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교육부가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개혁할 것은 적극적으로 개혁하는 유능한 부처로 거듭나야 한다"며 "교육에 대한 국민의 아쉬움과 질책이 애정과 지지로 바뀌도록 교육부를 변화시키고 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계에서는 장관 공백 상황에서 타 부처 출신 차관이 임명된 것이 교육부의 변화와 자성을 촉구하는 질책성 메시지라는 해석이 나온다. 교육부 안에서도 타 부처 출신이 실장·차관보 등 교육부 내 다른 직책을 거치지 않고 바로 차관으로 임명된 것이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장 차관은 전북 전주 출신으로 성남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1992년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발을 들였다.

1999년에는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도시행정학 석사, 2005년에는 미국 텍사스주립대에서 정책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국무조정실 심사평가조정관실 서기관, 농수산건설심의관실 과장, 대통령 혁신수석비서관실 행정관, 국무총리실 기획총괄과장 등에 이어 국무조정실 사회규제관리관, 사회복지정책관, 국정운영실 기획총괄정책관, 사회조정실장 등으로 근무했다.

국무조정실에서 사회 분야를 총괄했으며 코로나19가 발생한 뒤에는 국무조정실에서 코로나19 관련 실무를 진두지휘했다.

방역 사항과 관련해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역할을 담당했으며 윤석열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코로나비상대응특위 정책지원단장을 맡았다.

최만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