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논문 등 스펙 논란과 관련해 “실제로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전혀 없고, 입시에 사용할 계획도 없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수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건 과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딸의 논문 등 각종 스펙 논란과 관련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그 시기가 지방으로 좌천되어 있을 때라서 상황을 몰랐다”며 “확인해보니 논문 수준은 아니며, 고등학생이 연습용으로 한 리포트 수준의 짧은 글들, 2~3페이지 많으면 6페이지의 영문 글들을 모은 것”이라고 했다. 또 “리포트를 입시에 사용할 계획도 없다”이라며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건 과하다”고 덧붙였다.

딸의 봉사 활동 논란에 대해선 “일회성이 아니라 3년 가까이 하고 있고, 도움을 받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노트북 기부 논란에는 “폐기처분을 할 것을 기증한 것인데. 오히려 장려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다.

한 후보자는 “제 딸이 미성년 상태로, ‘좌표찍기’ 후에 감당하기 어려운 욕설 등 공격을 당하고 있어서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했다. 각종 인터넷 자료가 삭제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봉사활동 가담자들도 다 미성년자”라며 “공격을 받고 싶지 않기 때문에 자료를 내리는 걸 뭐라고 욕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딸 조민 씨의 일기장을 압수했다는 주장에 대해 “당시 수사팀에 확인해보니 그런 적이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의 이러한 지적에 “여러 번 말씀하시는데, (당시) 수사팀에 압수한 적이 있냐고 물으니 없다고 한다. 잘못 아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권에서는 한 후보자에 대한 수사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이러한 ‘스펙 쌓기’ 의혹과 관련해 한 후보자와 배우자 등을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으며, 이날에는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