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1차장 NSC 사무처장 겸임…"경제안보시대 능동대처, 원칙있는 남북관계"
대통령 직속 '경제안보·국방혁신·사이버안보' 민관합동위 설치
안보실 개편…1차장 외교안보·2차장 국방, 경제안보비서관 신설
윤석열 정부가 기존 국방 관련 인사가 맡던 국가안보실 1차장을 외교안보 전문가에게 맡기는 등 안보실 편제를 대폭 개편했다.

새 정부의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내정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직제를 바꿔 외교안보 전문가가 1차장을 맡고, 그 1차장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맡아서 포괄안보적 관점에서 안보 문제를 다뤄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 정부 안보실 1차장에는 국제정치 전문가인 김태효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내정돼 외교안보 정책 조율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안보실은 '6비서관·1센터장' 체제로 운영되며 1차장 산하에는 안보전략비서관, 외교비서관, 통일비서관, 경제안보비서관이, 신인호 2차장 산하에는 국방비서관, 사이버안보비서관, 위기관리센터장이 배치된다.

경제안보비서관을 1차장 산하에 신설해 전통적 안보와 경제안보를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 산하에는 현 정보융합비서관실의 일부 기능을 수행할 정보융합팀을 신설한다.

이는 군사안보 전문가가 NSC 사무처장을 겸하는 안보실 1차장을 맡았던 문재인 정부와 다른 형태다.

현 청와대의 서주석 안보실 1차장은 국방부 차관 출신이며 김형진 2차장은 외교관 출신이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1차장 밑에 안보·국방전략, 신기술·사이버안보, 정보융합 비서관이, 2차장 산하에는 외교정책비서관·통일정책비서관·평화기획비서관이 배치됐었다.

김성한 내정자는 "우리는 이제 포괄안보 시대에 살고 있다"며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주로 위협이라고 인식하고 있지만 사이버안보, 기후변화, 에너지, 첨단기술의 보존 문제, 글로벌 공급망 등 새로운 이슈들이 우리의 삶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안보 문제로 급하게 부상하고 있다"고 직제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경제안보 비서관 신설에 대해서는 "(경제와 안보 간) 구분선이 모호해지고 있는 경제안보시대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첨단기술 등의 분야에서 미국의 대중포위망에 합류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경제안보 시각의 핵심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국익의 관점에서 공급망을 어떻게 안정화시킬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초격차를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지 등의 관점에서 복합적, 포괄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 직속으로 경제안보TF(태스크포스)·국방혁신4.0민관합동위원회·국가사이버안보위원회 등 3개 민관합동위원회가 신설된다.

김태효 1차장 내정자는 "(이를 통해) 원로전문가, 청년 전문가들, 기존 관료들이 다함께 생각을 합치고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성한 내정자는 향후 대북정책 기조는 "원칙있는 남북관계"라고 강조했다.

그는 "무조건 우리가 따라가는 관계라기보다는 동등한 대상으로 비핵화를 통한 평화 번영 추구라는 원칙 하에서 남북관계를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원칙있는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