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부터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게 될 전망이다. 사적 모임 인원, 카페·식당 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폐지한 방역당국이 마지막 남은 방역 조치인 마스크 착용 의무도 일부 해제하겠다는 방침이어서다. 다만 5월 말까지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결정을 늦춰달라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권고를 무시한 것이어서 신구 정권 간 방역 갈등이 커지게 됐다.

28일 방역당국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는 29일 오전 열리는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야외 마스크 의무 해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사적 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 등 거리두기 조치 완화 이후에도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고 중증화율과 사망률도 안정적”이라며 “야외는 실내보다 감염 전파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마스크 의무 해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라고 했다.

앞서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전날 “새 정부 출범 30일 이내에 ‘실외마스크 프리’ 선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마스크 해제 선언 시점에 대해선 “5월 하순 정도에 상황을 보고 판단하려 한다”고 했다. 다음달 초부터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푸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역당국에 시기를 늦추라고 권고한 것이다. 아직 하루 5만 명 넘는 확진자가 나오는 가운데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국민들의 방역 긴장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한 달가량 더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해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마스크를 벗지 않을 근거나 명분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의 권고도 검토했지만 거리두기 해제에도 오미크론 대유행이 감소세로 접어든 데다 감염병 등급 하향 조정도 이뤄져 각종 조건이 충족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정부가 이미 야외 마스크 의무 해제를 예고한 만큼 이를 차기 정부에 미루는 게 오히려 ‘정치 방역’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역당국은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입국 전 사전 PCR(유전자증폭) 검사’ 조치는 당분간 유지할 계획이다. 현재 해외 입국자는 출국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검사 및 발급받은 PCR 음성 확인서를 소지해야 한다. 입국 후에도 1일차에 PCR 검사, 6~7일차에 신속항원검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 6월부터는 PCR 검사만 한 차례 받으면 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입국 전 PCR 검사는 정확성이 높아서 해외유입 차단 효과가 크다”며 “변이 바이러스 감시와 해외 신종 변이, 재조합 변이 등의 차단 효과를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신규 확진자는 27일 5만7464명이었다. 직전일에 비해 1만9323명 감소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