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기후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주 체계인 해상도시 구축안을 국제사회에 공식적으로 알렸다. 시는 ‘2030 세계박람회’ 일정에 맞춰 부산항 북항 일대에 자급자족이 가능한 해상도시를 만들 방침이다.

부산시는 26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유엔 해비타트(인간 정주 계획) 원탁회의에 참석해 ‘지속가능한 해상도시’ 추진을 공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원탁회의는 ‘지속가능한 해상도시’ 계획을 공표한 2019년 4월 제1차 원탁회의에 이은 것으로, ‘새로운 도시 의제’ 이행 평가를 위한 해상도시 추진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다. 원탁회의에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 사무부총장과 마이무나 모드 샤리프 유엔 해비타트 사무총장, 유엔 고위 관료, 각국 외교대사, 해상도시 관련 기술 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기조연설을 맡을 예정이며, 박은하 시 국제관계대사가 원탁회의에 참석해 해상도시 시범모델 추진 공표와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홍보한다.

유엔 해비타트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대비, 해안도시를 구축해 인류의 새로운 정주 여건을 마련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해상도시 시범모델은 해안가 매립이 아닌 부유식 구조물을 해상에 설치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 △폐기물 제로 순환시스템 △폐쇄형 물 시스템 △식량 생산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적 모빌리티 △연안 서식지 재생 등 6개의 통합시스템이 적용되는 친환경 자급자족 도시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시는 지난해 11월 해상도시 시범모델 사업 참여 및 협력을 위해 시-유엔 해비타트-오셔닉스 3자 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오셔닉스는 뉴욕에 본사를 둔 해상도기 개발기업이다. 이날 원탁회의에서 부산시는 세계적 건축가 비야르케 잉겔스의 BIG, 국내 종합건축사사무소 삼우, 에이럽, 부이그 등 국제적 기업·전문가들과 함께 설계한 세계 최초 해상도시 시범모델을 공개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부산의 해상도시 프로젝트는 글로벌 파트너십 협력과 실행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