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식 와이앤피자산운용 대표 "자산운용·로펌 결합…전방위 투자서비스"
“국내 부동산 대체투자에선 인허가뿐 아니라 세금부터 투자 구조까지 법률이 투자 성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유관식 와이앤피자산운용 대표(사진)는 1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로펌과 자산운용사를 결합해 투자자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에서 부동산 전문 변호사로 20년간 근무한 유 대표는 2019년 회사를 나와 자산운용사를 설립했다.

와이앤피자산운용은 설립 후 3년이 채 안 되는 기간에 물류센터 전문 자산운용사로 자리를 잡았다. 해외 투자자의 자금으로 두 개의 펀드를 설립해 물류센터 자산을 담았다. 이 가운데 한 개 펀드는 1년 남짓한 기간에 약 40%의 수익률로 투자금을 회수하기도 했다.

유 대표는 “첫 펀드는 친분이 있던 싱가포르 투자담당자로부터 30년짜리 장기 펀드의 자금을 유치해 경기 안성의 물류센터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안정성이 중요한 장기 펀드 자금을 신생 운용사에 투자한 건 유 대표를 믿었기 때문이다.

유 대표는 영국 체임버스앤드파트너스에서 한국 최고 부동산 변호사로 선정되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들과 인간적인 신뢰도 쌓았다. 유 대표는 “20년간 모은 업계 사람들의 명함이 4000장이 되더라”며 “자문 변호사였음에도 업계에서 안 좋은 소문을 몰고 다니는 상대는 피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최근엔 미국 사모펀드(PEF) KKR의 투자로 경기도에 15만㎡ 규모 물류센터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호 펀드 설립을 진행 중이다. 동시에 국내 대기업과 손잡고 베트남에 저온 물류센터 투자도 검토하고 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