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륙 5분만에 공중 충돌 사고…공군, 사고 대책본부 구성
KT-1, 국내 개발 최초 훈련기…2003년에도 같은 부대서 훈련 중 사고
사천서 공군 KT-1 2대 비행훈련 중 충돌…3명 순직·1명 실종(종합2보)
경남 사천에 있는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1일 훈련기 2대가 비행훈련 중 공중 충돌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공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2분께 공중비행훈련을 위해 이륙한 KT-1 훈련기 1대와 이어서 계기비행으로 이륙한 KT-1 훈련기 1대가 오후 1시 37분께 비행기지 남쪽 약 6km 지점 상공에서 공중충돌하여 추락했다.

두 훈련기가 연달아 이륙한 지 5분 만에 사고가 난 셈이다.

계기비행은 조종사가 직접 육안으로 지형지물 등을 파악하는 시계비행과 달리 항공기 위치 등을 장착된 계기에만 의존하는 비행 방식이다.

공군은 "KT-1 훈련기 2대에선 비상탈출이 이뤄졌지만, 조종사 3명은 순직했고 1명은 실종된 상태"라고 밝혔다.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사고 현장 주변에 민가가 있으나 확인된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헬기 2대와 차량 14대, 인력 35명을 현장에 급파했다.

공군은 참모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행사고 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정확한 피해 상황을 확인하는 한편 사고 원인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T-1은 국내 기술로 설계·개발된 최초의 국산 기본훈련기로, 지난 2000년 8월부터 실천배치됐다.

전투기 조종사 후보생들이 기초 조종술 숙달을 위해 활용하는 복좌(2인승) 훈련기다.

KT-1은 지난 2003년 11월에도 비행교육 훈련 중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당시 조종사 1명이 숨졌다.

당시 공군은 사고 원인 조사 결과 조종사의 엔진전자제어장치 스위치 조작 잘못으로 사고가 났다고 발표한 바 있다.

사천서 공군 KT-1 2대 비행훈련 중 충돌…3명 순직·1명 실종(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