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회서비스원 노인일자리지원센터가 2022년 신규 노인일자리 시범사업으로 운행고장 중지 승강기 모니터링 사업발달장애인 평생학습지원 도우미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발표했다.


도 노인일자리지원센터는 신규 노인일자리 발굴에 있어 단순 노인일자리를 벗어나 더욱 전문적으로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노인일자리를 확대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운행·고장 중지 승강기 모니터링은 노인일자리 참여자가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함께 불법 운행에 따른 승강기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사업으로, 검사 불합격이나 고장으로 운행이 중지된 승강기 불법운행 여부를 점검한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 따르면 도는 광역단체 가운데 승강기 수가 20만9197대로 가장 많으며 전체 승강기 중 4.6%가 중지 승강기이다. 원인별 중지 승강기를 대상으로 특정해 노인일자리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은 전국 처음이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공단의 특별 승강기 안전점검 외에 노인인력의 일상점검과 중복점검 등이 도민들의 승강기의 안전 이용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두 번째 시범사업인 발달장애인 평생학습지원 도우미사업은 노인일자리 참여자가 최근 확대 설치되고 있는 발달장애인 평생학습지원센터에서 지역평생교육자원조사, 과제 점검, 교구 준비 등 성인 발달장애인의 평생학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내 지역별 발달장애인 평생학습지원센터를 통합지원하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평생학습지원도우미의 장애인 대상 활동 역량 강화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참여노인 대상 교육을 책임지기로 했다.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는 기존 장애인 학습지원 사업이 복지시설 내 프로그램 보조, 시설 이용 등 간단한 업무를 지원했다면 이번 평생학습지원 도우미 사업은 취약계층 대상 평생학습지원 전문도우미라는 새로운 노인일자리 유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김재기 도 노인일자리지원센터장은 새롭게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시범사업은 도내 양질의 노인일자리 확대와 동시에 우리 사회 현안과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사업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도 노인일자리지원센터는 지난달 24일 신규 시범사업별 각 4개 수행기관 선정을 마무리했다. 시범사업 기간에 사업을 안정화하고 노인일자리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도내 31개 시·군에서 노인일자리 신규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