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에 불이 붙었다. 확진자가 대폭 늘면서 그동안 안정적으로 관리돼온 위중증 환자 수도 증가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확진자가 급증하는 ‘오미크론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험군 중심의 ‘신(新) 재택치료 시스템’을 마련했지만, 시행 하루 전에 대상자 기준을 바꿔 혼란을 야기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9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까지 4만8437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밤 12시까지 집계한 최종 수치는 사상 처음 ‘5만 명 벽’을 뚫고, 6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1주일 전인 지난 2일(2만2907명)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하는 등 매주 확진자가 두 배가 되는 ‘더블링’ 현상이 재현됐다.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전날 기준 위중증 환자도 268명에서 285명으로 늘었다. 아직 안정적인 수준이지만, 최근 2주일 동안 확진자가 대폭 늘어난 만큼 위중증 환자도 뒤따라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현재 18.5%인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치솟으면서 정부가 계획하는 ‘위드 오미크론’ 시행 시점은 늦어지게 된다.

재택치료 대상자는 16만8020명으로 불었다. 최대 관리 인원(18만3000명)의 92%가 찼다. 하지만 10일부터 60세 미만 일반 재택환자에 대한 ‘셀프 치료’가 시작되면 재택치료 여력은 대폭 확대된다. 이날부터 일반 재택환자는 직접 건강 상태를 체크하다가 이상이 있으면 평소 다니던 동네 병원에 전화해 상담 및 처방을 받는 식으로 바뀐다. 50대 기저질환자와 면역 저하자는 당초 하루 두 차례 의료기관의 ‘건강 모니터링’ 전화를 받는 ‘집중관리군’이었지만, 시행 직전에 빠졌다.

정부는 대신 ‘화이자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사람 중 지방자치단체장이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사람’을 집중관리군에 넣었다. 50대 기저질환자 등 일반관리군에 있는 사람이 동네 병원에 전화해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으면 집중관리군으로 편입된다는 얘기다.

정부는 60세 미만 국민 가운데 검사 필요성이 있거나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하기기 힘든 사람 등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