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방촌 공공개발, 성매매집결지 정리, 영등포역앞 노점 정비 이뤄내
"여의도 등 재건축에 주민 의견 반영돼야…녹지·콘텐츠로 삶의 질 높일 것"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3대 숙원 해결 보람…이제 문화도시로"
"영등포역 앞 노점 정비, 쪽방촌 공공주도 개발, 성매매집결지 정리까지 영등포 3대 숙원사업이 해결됐습니다.

이제는 영등포가 문화도시로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지난 4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채 구청장은 민선 7기 구청장으로서 지난 3년 7개월여간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들이 모두 빛을 보게 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영등포구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8년 채 구청장이 취임한 뒤 영등포구에는 여러 굵직한 변화가 있었다.

특히 영등포 쪽방촌 주거 문제 해결은 괄목할 만한 성과다.

공공이 주도해 주민들의 주거권을 보장하면서 재개발을 성사시킨 것으로, 국내에서 처음 이뤄진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영등포 쪽방촌이 있던 1만1천16㎡ 부지는 쪽방 주민이 재입주하는 공공임대주택과 행복주택, 민간 분양주택 등 총 1천190채의 주택 단지로 탈바꿈한다.

재정비 기간에 쪽방 주민들이 임시로 거주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개발로 인해 살던 곳에서 내몰리지 않게 했다.

완공 후 입주 예정 시기는 2026년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3대 숙원 해결 보람…이제 문화도시로"
50년간 방치됐던 이 문제는 채 구청장이 취임 후 당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강력히 건의하면서 사업 추진 절차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국토부도 처음엔 '잘 될 수 있을까' 걱정하는 분위기였는데, 우리가 설득을 다 하고 제안하니까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거죠. 토지주들은 공공보다 민간 개발이 사업적 이득이 많을 거란 인식이 있는데, 지자체가 나서서 빨리 진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면서 결국 설득이 된 겁니다.

어려운 일이었지만 의지를 갖고 하니까 되더군요.

"
쪽방촌 문제 해결에 앞서 영등포역 앞 영중로 불법 노점을 일제히 정비해낸 성과가 이후 다른 사업을 추진하는 데 큰 영향을 줬다고 채 구청장은 돌아봤다.

영등포의 관문 격이라 할 수 있는 영등포역 앞은 불법 노점상들이 보행로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극심한 혼잡을 빚었는데, 채 구청장 취임 이후 노점 상인들을 설득하고 합의해 깨끗하게 정비할 수 있었다.

채 구청장은 "안 될 것으로 보였던 일이 되니까 (구청에) 신뢰가 생기더라"며 "이후 성매매 집결지 문제는 그쪽 관계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호응하면서 수월하게 해결됐다"고 했다.

영등포역 맞은편 성매매 집결지 2만3천94㎡는 민간 재개발 계획이 확정됐다.

높이 150m, 최고 44층 아파트와 주상복합 6개 동 1천500세대가 들어설 예정이다.

올해 10월 조합설립 인가 후 관련 절차를 진행해 2028년 준공한다는 목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3대 숙원 해결 보람…이제 문화도시로"
채 구청장은 이렇게 지역의 시급한 과제를 어느 정도 해결한 만큼, 이제는 '삶의 질'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남은 임기 동안 가장 힘쓰고 싶은 일도 "문화도시 기틀을 다지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영등포는 광화문, 강남에 이어 서울 3대 도심"이라며 "그 위상에 맞는 문화적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 역설했다.

영등포구는 지난해 말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사업 지역으로 선정돼 향후 5년간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지방비까지 포함하면 총 200억원 규모의 관련 사업이 진행된다.

채 구청장은 "서울 25개 자치구 중 최초로 문화도시 타이틀을 얻게 됐다"며 "한강·안양천 등 수변 공간과 문래창작촌, 영등포의 오랜 역사와 전통 등이 어우러져 지역의 역동성과 다양성, 창의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서울시가 문래동에 건립 예정인 제2세종문화회관이 2026년 완공되면 문화도시의 기틀을 확고히 다지게 된다고 채 구청장은 덧붙였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3대 숙원 해결 보람…이제 문화도시로"
채 구청장은 남은 과제를 실행하고자 오는 6월 구청장 재선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선 8기 핵심 의제는 구민 삶의 질을 높이는 건강·힐링·녹지·에코 등이 될 것"이라며 "이제는 콘크리트, 하드웨어보다 그 안에 콘텐츠를 채우고 문화와 녹지환경,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채 구청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신속통합기획' 방식의 재건축·재개발에 관해서는 "전체적으로 동의한다"며 "특히 여의도와 당산은 안전 문제 해결과 도시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당연히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주민들의 부담도 있을 텐데 (서울시에서) 일방적으로 하면 안 되고, 주민 의견을 잘 반영하면서 공공성도 담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관해서는 "평소에도 걸어 다니면서 공사 현장을 자주 둘러보고 안전 문제가 있어 보이면 바로 지적하곤 했다"며 "이번에 다시 관내 모든 시설을 철저하게 점검해 사고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3대 숙원 해결 보람…이제 문화도시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