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급증한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 지역을 대상으로 고위험군에 대한 PCR검사를 집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당 4개 지역은 오는 26일부터 선별진료소에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하고,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유전자 증폭 검사를 우선 진행한다.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받아 먼저 코로나19 검사를 한 뒤 양성이 확인된 경우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오미크론 우세지역 코로나19 검사·치료체계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국내서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진행되면서 확진자 규모가 4000~5000명대에서 다시 6000명대 수준으로 올라왔다. 특히 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유행 중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전남·평택·안성에 대해 오는 26일부터 새로운 검사·치료 체계를 우선 적용하기로 하기로 했다.

고위험군 및 우선검사 필요군은 ▲역학 연관자 ▲의사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고령층 ▲자가검사키트 양성자 ▲신속항원 양성자 등이다.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는 국민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면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고, 자가검사에서 양성판정이 되면 PCR검사를 실시한다.

증상이 있어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한 경우, 의사의 진료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일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PCR 검사를 실시한다. 이 경우 검사료는 무료지만, 진찰료(의원 기준 5000원)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방역패스 확인을 위한 음성확인서는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로 대체되고, 유효기간은 24시간으로 단축된다.

또 광주 23개, 전남 15개, 평택 2개, 안성 3개 등 총 43개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검사·치료를 시작하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건강보험 급여를 오미크론 우세지역의 호흡기전담클리닉까지 확대 적용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