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백혈병 완치 판정을 받은 16세 남학생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백혈병이 재발했다는 주장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멍청한 엄마의 선택’이라는 제목의 글에 따르면 청원인의 아들은 지난달 10일 화이자 백신을 접종 완료한 뒤 12일이 지나 흉통, 두통, 근육통 등을 호소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동네 병원을 거쳐 대학병원에서 심전도 검사를 진행해 정상이라는 말을 들었지만, 아들은 계속해서 통증을 호소했고, 지난달 27일 혈액 검사를 진행한 결과 백혈구 수치가 8만㎕로 나와, 기존에 치료받던 병원에 입원해 검사를 받은 결과 같은달 30일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

청원인은 “대학병원 교수님은 코로나 백신 바이러스가 우리 아이의 림프구를 자극했을 수도 또, 아닐 수도 있다고 하셨고 감기 바이러스나 또 다른 바이러스로 충분히 이 같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며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백혈병일수도 있음과 동시에 또, 아니라고 확정지을 순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수년간의 투병을 마치고) 처음으로 학교 생활을 시작한 뒤 친구들도 사귀어보면서 운동도 열심히 하며 건강히 잘 지낸 제 아들이 또 다시 이런 진단을 받으니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고통이 저희 가족에게 또 왔다”며 “저희 가족은 이런 진단으로 또 다시, 뿔뿔히 흩어지고 아들은 다시 시작된 항암에 고통받고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청원인은 “수 만명 중 한명에게라도 부작용이 나온다면 그것 또한 부작용이지 않느냐”며 “열명, 백명, 천명이 아파야만 부작용이라고 인정해준다는 것, 일단 백신을 맞고 보라는 말이 너무 무책임스럽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이가 안 아플 수 있다면 백신 부작용이라는 걸 인정받기 위해선 무엇이든 다 하겠지만 또 이미 다시 시작돼버린 백혈병과의 싸움에 그럴 여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도 전 작은 아이에 코로나 백신 2차 주사를 접종시켜야 한다”며 “큰 아이(에게 골수를) 이식해주려면 큰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백신을 맞아야 학교를 갈 수 있게 하고, 뭐든 할 수 있는 시스템 같은, 이건 선택이라는 허울 좋은 이름 뒤에 숨은 강압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