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초등학생들이 '반일(反日) 감정'을 담아 그린 포스터를 두고 네티즌들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몇몇 포스터에는 욕설과 혈흔까지 묘사된 가운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랑스럽다며 치켜세우는 쪽과 정서적 학대라는 쪽으로 의견이 엇갈렸다.

지난 14일 국내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자랑스러운 K-초딩들 작품세계'라는 제목의 글이 화제를 모았다.

글을 올린 이들은 초등학생들이 그린 포스터로 추정되는 사진 십여 장을 공유하면서 "어느 집 자식들인지 부모님의 가정교육이 훌륭하다", "이 아이들이 자라서 반드시 일본에게 복수를 해줬으면 좋겠다", "일본 본토로 쳐들어가서 그들이 했던 대로 그대로 갚아줘야 한다" 등 격앙된 반응을 담았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포스터에는 우리나라가 일본을 겨냥해 총을 쏘는 모습, 침을 뱉는 모습, 일장기에 소변을 보는 모습, 일장기를 여럿이 발로 밟는 모습 등이 담겼다. 한 포스터에는 욕설과 함께 '쪽바리'(일본인을 비하해 부르는 말)라는 단어가 사용됐다. 혈흔을 묘사한 포스터도 있었다.

이 게시글을 본 네티즌들은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자랑스럽다", "훈훈하다", "좋은 마인드다" 등의 반응도 있는 반면,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저런 과격한 교육을 유도하는 것은 '정서적 학대'라는 우려의 시선도 다수 나왔다.

반대 입장에 선 네티즌들은 "이걸 지금 잘한다고 올린 거냐", "호전적으로 키우는 게 자랑이라고 올린 거냐", "어린이들에게 누군가를 미워하라고 교육하는 걸 자랑스럽게 생각하나", "증오와 미움을 어린이들에게 주입해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는 건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