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익 가능해"…허위 투자사이트로 160억원 챙긴 36명 검거
고수익 주식·코인 투자를 미끼로 허위 투자사이트 회원을 모집해 160억원을 빼돌린 일당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경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사기 등 혐의로 국내 총책 A(39)씨 등 36명을 검거해 이 중 13명을 구속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작년 3월부터 올 4월까지 허위 투자사이트를 개설한 뒤 전화·SNS 메시지를 통해 상담사가 리딩해주는 대로 투자하면 고수익을 올려주겠다고 속이는 방식으로 국내에서 회원을 모집, 투자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피의자들은 지역 선후배 사이로 국내 총책, 조직·자금관리, 대포통장 공급, 인출지시·수거, 현금인출·전달, 범행계좌 대여 등 조직적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범행을 위해 가짜 유한회사를 설립해 대포계좌를 개설하고 피해자들이 투자금을 입금하면 인출지시, 인출 및 현금 수거, 전달까지 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자는 총 66명으로 피해액만 총 160억원에 달한다.

이들 중에는 환불 수수료, 소득세 등 명목으로 최대 2억5천400만원까지 입금한 사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피의자들로부터 대포통장·체크카드 41개, 대포폰 35대를 압수했다.

경찰은 국세청에 통보해 범죄수익금을 환수하고 금융기관의 허위 법인에 대한 대포계좌 개설 방지를 위한 관련 규정 검토를 금융위원회에 권고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 공범들을 추적해 조직 전원을 검거하는 등 앞으로 서민경제를 침해하는 사기 범죄를 강력하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고수익을 미끼로 투자를 유도하는 행위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