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용지 개발·해양레저복합단지조성 사업 등에 민간투자 이어져
새만금 종합관광개발 훈풍…주요 사업들 차례로 투자 유치 성공
새만금 관광개발을 위한 주요 민간투자자 공모사업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15일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면 새만금 관광개발을 위해 작년부터 추진하는 4개의 민간투자자 공모사업이 차례로 성과를 내고 있다.

첫 공모사업인 작년 4월의 '새만금 명소화사업'은 엔에스스튜디오 등 6개 업체가 참여한 새만금브이알에이알리조트가 시행자로 선정돼 공사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 업체는 2025년까지 813억원을 들여 새만금 명소화 부지인 전북 부안군 변산면의 새만금 1호 방조제 인근 8만1천여㎡ 부지에 VR 테마파크와 리조트, 호텔 등을 만들 계획이다.

3천억원 이상이 투자되는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개발사업 공모'도 최근 웨스턴리버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구체적 업무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은 부안군 하서면의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396만㎡에 관광·숙박시설, 각종 편의시설, 체육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관광 개발사업이다.

새만금 종합관광개발 훈풍…주요 사업들 차례로 투자 유치 성공
새만금에 해양레저·관광·편의시설을 도입하려는 '새만금 해양레저·관광 복합단지 조성사업'도 3개 업체가 제안서를 제출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사업은 164만㎡ 규모의 새만금 해양레저·관광 복합단지에 관광·숙박시설, 각종 편의시설, 체육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3천억원 이상이 투자된다.

가장 최근의 공모사업인 '새만금 방조제 관광명소화사업'도 1개 컨소시엄이 제안서를 내 조만간 심의 절차에 들어간다.

이 사업은 부안의 새만금 1호 방조제 인근 8만1천322㎡ 부지를 관광 및 휴양 시설로 개발하는 것이다.

앞서 민간 사업시행자인 새만금관광레저가 2030년까지 8천768억원을 들여 군산시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1.9㎢ 부지에 관광, 스포츠, 숙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집적화 단지를 만드는 사업이 실시계획 승인까지 마무리된 상태다.

새만금 종합관광개발 훈풍…주요 사업들 차례로 투자 유치 성공
군산시 무녀도에 광역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도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조성사업은 올 초 이미 마무리됐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동서도로 개통과 수변도시 조성 등 내부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그동안 부진했던 관광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며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새만금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