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민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뉴스1
한 시민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뉴스1
충북 청주시는 주민 10명에 정량 5배로 화이자 백신 투여하는 실수를 저지른 관내 의료기관의 백신을 전량 회수하고 위탁의료기관 계약을 해지할 계획이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 청원구의 한 민간위탁의료기관은 지난 12∼13일 주민 10명에게 각각 1바이알(병)씩 투여한 사실이 확인됐다. 화이자 백신은 1바이알을 5~6명에게 나눠서 투약한다.

의료기관 측은 실수를 뒤늦게 확인하고 접종자들에게 이를 알렸다.

당국은 과다 투여받은 접종자들을 충북대병원에 입원조치하고 이상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과다 접종자 중 일부는 발열, 근육통 등 경미한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행히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방역당국은 실수를 저지른 의료기관이 보유 중인 백신을 모두 회수했고, 이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접종하기로 예약한 사람들에게는 다른 병원으로 예약을 변경하도록 안내했다.

청주시는 관내 위탁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오접종 재발 방지를 위한 지도 점검과 함께, 의료진을 대상으로 백신별 투약 교육을 진행했다. 또 모든 의료기관에 이번 사례를 전파했다.

앞서 지난 6월에도 전북 부안군의 한 의료기관 의료진이 주민 5명에게 얀센 백신을 정량보다 5배 가량 많이 투여한 바 있다. 당시 접종자들은 모두 종합병원에 입원했다가, 큰 이상 없이 퇴원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