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제 MBC 사장/사진=MBC
박성제 MBC 사장/사진=MBC
박성제 MBC 사장이 연이어 불거진 2020 도쿄올림픽 중계 문제 원인으로 올해 1월 진행된 조직개편이 언급되는 것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사장은 26일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스포츠 중계, 제작 관련) 조직개편으로 갈등이 있었던 건 사실이다"면서도 "이게 원인이라는 것엔 동의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개회식 생중계와 축구 중계방송과 관련된 입장을 밝히기 위해 준비했다.

MBC는 23일 올림픽 개회식에서 각국 선수를 소개하면서 부적절한 이미지와 소개를 사용했고, 25일 올림픽 국가대표팀과 남자 축구 B조 예선에서 상대 팀이었던 루마니아를 조롱하는 듯한 자막을 사용해 논란이 됐다.

MBC에서 연이어 중계 방송과 관련해 문제가 불거지면서 올해 초 MBC가 단행한 조직개편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MBC는 올해 1월 스포츠 프로그램 중계 및 제작 기능을 자회사인 MBC 플러스로 이관했다. 이에 따라 MBC 내 스포츠 담당 인원도 줄어들었다.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을 6개월 앞두고 오히려 제작, 중계 인원이 감소한 것.

당시 MBC 스포츠국 구성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도쿄올림픽을 시작으로 동계올림픽, 아시안게임, 월드컵 등 줄줄이 이어지는 빅이벤트들을 준비조차 못 하는 경영진의 '찔러보기'식 접근은 MBC의 경쟁력 약화를 조장한다"고 우려를 표했지만, 경영진은 비용 절감을 이유로 부서 재배치를 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제 MBC 사장/사진=MBC
박성제 MBC 사장/사진=MBC
박 사장은 "올림픽 중계를 본사와 자회사가 함께 하고 있는 건 맞다"면서도 "본사, 계열사 어느 한쪽에 책임을 물을 일도 아니고, 기술적인 문제도 아니다"며 "(논란 원인은) 제대로 된 규범과 인식이 미비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막과 영상 데스킹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해당 자막이 나가게 된 원인은 파악했다"면서도 "이 문제를 거론하는 건 좋지 않다. 보다 정밀히 조사해 정확한 책임 소재와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