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은 현재 정체기·비수도권은 증가 상황"
정부 "2주간 수도권 감소세 전환, 비수도권 확산세 차단이 목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진행되는 가운데 정부는 앞으로 2주간 방역조치를 강화해 수도권의 확진자 발생은 감소세로 전환하고 비수도권의 확산세도 차단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코로나19 상황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유행 중심지인 수도권의 경우 환자 발생을 감소세로 전환하느냐, 정체를 유지하느냐가 '갈림길'에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하며 "수도권에서는 환자 감소 국면으로 들어가는 게 가장 중요하고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확산세를 빠르게 차단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수도권은 분명한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감소세로 전환됐는지는 분명하지 않아 더 지켜봐야 한다.

비수도권은 계속 증가 양상"이라고 현 유행 상황을 평가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대전, 세종, 부산, 경남, 제주, 강원의 경우 인구 10만명당 2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는 지방자치단체"라며 "대전의 경우 10만명당 4명을 초과하고 있어서 수도권인 경기, 인천보다도 발생률이 높고 서울보다는 약간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2주간 수도권 감소세 전환, 비수도권 확산세 차단이 목표"
정부는 4차 대유행의 확산세를 꺾기 위해 앞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 시행키로 했고, 비수도권의 경우 27일부터 3단계 조치를 적용키로 했다.

그러나 비수도권에서는 지역별 환자 발생 편차가 큰 상황에서 거리두기 단계가 일괄 격상되면서 결정 과정에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손 반장은 이를 언급하면서 "특히 광주, 전남, 전북 등은 인구 10만명당 1명 이하의 낮은 발생률을 보이는 지역인데 지역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 거리두기 단계 상향에 따른 피해를 설명하기 어렵다는 불만이 있었고 방역 관리로 유행 통제를 잘 한 지자체 주민에 대해서는 성과가 무의미해지는 게 아니냐는 문제 제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다만 현재 확산 속도가 빠르고 델타변이가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어 이 부분이 비수도권 전 지역에 위험신호가 된다는 점 등을 약 5일 가까이 각 지자체와 논의했고, 결국 모든 지자체가 일괄 상향에 동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재차 "'비수도권의 빠른 증가세를 차단한다', '정체현상으로라도 바꿔낸다'는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주민의 협조를 요청했다.

다만 정부는 지역별 편차가 크다는 점을 감안해 방역 상황이 안정적이고 인구 이동이 많지 않은 인구 10만명 이하 시군 81곳의 경우에는 각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결정토록 했다.

손 반장은 이에 대해 "오늘 중으로 각 지자체에서 (거리두기 단계를) 결정하고 중수본 차원에서 오늘 늦게, 내일 아침까지 취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확진자 규모는 지난 3차 대유행보다 크지만 60세 이상 예방접종의 영향으로 '고위험군'으로 꼽히는 고령층 환자 수는 앞선 유행에 비해 많지 않고 치명률도 1.09%로 떨어진 상황이다.

손 반장은 "50대 접종이 오늘부터 전개되기 시작하면 앞으로 1차 접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감염 차단은 되지 않더라도 중증화가 진행되지 않는 효과는 충분히 발휘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