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10년 만에 찾아온 조선업 호황기를 맞아 울산에 기술인력 충원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관심이 절실합니다.”

울산 조선업 기술인력 충원 '비상'
양충생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장은 19일 “다른 지역 근무자에게 기숙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친구와 동반 입사도 권유해보지만 기술인력을 구하기가 정말 어렵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현대중공업은 올 상반기에만 60억4000만달러(50척)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다. 올해 연간 선박 수주 목표(71억8000만달러)의 84%를 달성했다. 상반기 수주 기준으로는 2011년 이후 최대 기록을 세웠다.

통상 선박 수주 1년 뒤 선박 건조에 들어가는 조선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올해 하반기부터 울산 선박 건조 현장에 5000여 명의 추가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울산지역 300여 개 조선협력사들은 주 52시간 근로제 의무시행과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신규 인력 수급에 초비상이 걸린 상태다.

한 협력사 관계자는 “이달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연장근로와 특근이 제한되면서 근로자들의 실질 임금이 큰 폭으로 줄었다”며 “이런 요인이 조선인력 수급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인력 수급 차질로 선박 건조 납기를 지키지 못할 경우 협력사 경영난은 물론 현대중공업의 대외 신인도에도 치명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현대중공업도 1년여 만에 선체조립(용접, 취부, 도장)과 선박의장(기계, 전기, 배관) 등 2개 직종을 대상으로 기술연수생 모집을 재개하는 등 조선 협력사 인력난 해소에 나서고 있다. 기존 두 자녀까지 지원하던 협력사 직원 자녀 학자금도 모든 자녀로 확대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본사가 있는 울산 동구지역 주민들도 울산시와 동구가 인력 충원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동구 주민들은 지난 10년간 최악의 조선업 불황 여파로 근로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면서 집값 폭락과 소비 부진 등 총체적 경제위기를 겪어야 했다. 2013년 17만8500여 명에 달했던 동구 인구는 지난해 15만6800명으로 2만여 명 줄었다. 홍유준 동구의회 의장은 “울산시가 다른 지역 이전 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최대 500만원의 이주정착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을 조선업 협력업체 근로자에게도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장은 “충북 제천시, 충남 보령시 등도 관련 조례를 개정해 신규 기업은 물론 기존 기업까지 지원을 확대했다”며 “조선업이 부활해야 동구는 물론 울산 경제 전체가 되살아나는 만큼 울산시가 전향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