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란물사이트를 운영하며 불법 도박, 성매매 업소 광고로 8억원을 챙긴 20대 남성 2명이 구속됐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음란물사이트를 운영하며 불법 도박, 성매매 업소 광고로 8억원을 챙긴 20대 남성 2명이 구속됐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음란사이트 23개를 운영하며 화면에 불법 스포츠 도박과 성매매 업소를 홍보해주는 대가로 수억원을 챙긴 20대 남성 2명이 구속됐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음란물 유포 등의 혐의로 20대 남성 A씨 등 2명을 구속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해외 서버를 이용해 음란사이트 23개를 운영하며 영상과 사진 등 불법 음란물 23만건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사이트 화면에 불법 스포츠 도박과 성매매 업소 광고 사이트를 홍보해주는 대가로 약 8억원의 불법 수익을 챙겼다. 또 다른 사이트 6개에는 웹툰과 TV콘텐츠 등 저작물 85만건을 불법으로 게시했다.

또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희귀영상물 사이트 모임'이라는 글을 전송하는 수법으로 자신의 사이트를 광고했고, 사이트 접속량은 하루 평균 5~6만원, 월평균 150만건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A씨 등을 인천에 있는 한 오피스텔에서 붙잡아 수익금 3900만원과 서버 개발자료 일체를 압수하고 이들이 운영하던 사이트를 모두 폐쇄했다.

또 해외 도피 중인 공범을 검거하기 위해 여권 무효화 조치 등 인터폴 적색 수배를 통한 강제송환 절차에 나섰다.

한편, 이들의 주요 수익은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에 대한 광고에서 창출됐고, 음란물은 사실상 네티즌을 끌어들이는 미끼 상품으로 활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