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태, 박성민 청와대 청년비서관 /사진=유튜브, 연합뉴스
강성태, 박성민 청와대 청년비서관 /사진=유튜브, 연합뉴스
100만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공부의 신' 강성태가 25세에 청와대 청년비서관이 된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공신들 중) 이분이 탑인 것 같다"며 임명을 둘러싼 논란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강성태는 지난 2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25살 대학생이 청와대 1급 공무원 합격하는 법'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했다.

해당 영상에서 강성태는 "내가 하루에 10시간씩 공부할 거 아니면 공시 때려치우라고 했다. 그래서 수강생분들이 9급 공무원 되려고 하루에 10시간씩 공부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런데 9급도 아닌 1급을 25살에 된 분이 탄생했다. 그간 행정고시 합격한 공신도 몇 번 초대해서 촬영했다. 그 무시무시한 시험을 합격하면 5급이다. 그리고 25년 정도 일해서 운 좋으면 1급 되는건데 무려 25살에 1급이 됐다. 이게 경기도지사나 군단장과 같은 급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난 25살쯤 뭐하고 있었지?"라면서 "전역하고 진짜 머리가 돌이 됐다. 복학생인데 정석 책 펴놓고 다시 공부하고 그랬다. 공부가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적응도 잘 못했던 것 같다"며 놀라움을 드러냈다.

강성태는 박성민 청와대 청년비서관을 공신닷컴에 초대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온갖 시험 최단기간 합격자들, 세계 1위 기업이나 공기관 합격하신 분들, 대한민국 진짜 공신이란 공신은 죄다 초대해서 합격 비결을 들어왔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공신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이분이 탑이다. 이분이 탑인 거 같다"며 감탄했다.

이어 "서류 전형이 있었다면 어떻게 통과했는지, 면접은 어떻게 치렀는지, 무슨 루트로 경쟁은 또 얼마나 치열했는지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방법만 알 수 있다면 하루 10시간이 아니라 18시간이라도 하겠다고 꼭 좀 모셔봤으면 좋겠다고 한다"며 "갓 대학 입학한 공신 멘토들도 후배들을 위해 노하우 공유를 많이 하지 않느냐. 일 자체가 청년들을 위해서 하는 거니 그런 노하우 공유 정도는 해주지 않을까"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다만 내가 과거에 정치적으로 오해를 살 만한 말을 한 적이 있지 않느냐. 그래서 교육비리라도 정치인 개인 관련된 건 전혀 언급을 안 하고 있다. 앞으로도 안 할 건데 이건 괜찮을지 모르겠다. 여러분이 정치 개입하는 거라고 생각한다면 난 당연히 안 할 거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여쭤보고 싶다"고 했다.

청와대는 지난 21일 신임 청년비서관에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임명했다. 박 비서관은 1996년생 대학생으로, 최연소 민주당 지도부에 이어 최연소 청와대 비서관 타이틀도 따내며 화제가 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같은 인선이 오히려 청년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긴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는 지난 22일 "파격이 아닌 코미디"라며 "이런 인사는 청년의 마음을 얻는 것이 아니라 분노만 살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