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민주항쟁 기념일 맞아 '인권경찰 방안' 발표
경찰 인권정책관 신설…시도청에 현장인권상담센터 설치
경찰청은 6·10 민주항쟁 34주년 기념일인 10일 개방형 인권정책관 신설 등의 내용을 담은 '인권경찰 구현을 위한 경찰개혁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외부 전문가가 맡게 될 인권정책관은 경찰 인권 정책을 총괄하고, 인권침해 사건 조사를 지휘한다.

전국 경찰관서에는 인권 전담부서인 청문감사인권담당관을 설치한다.

경찰청은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전향적으로 수용하고, 경찰청 인권위원회의 견제·감시를 통해 경찰 행정을 더 인권 친화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경찰 직무수행 과정에서 인권이 침해됐다고 주장하는 국민 고충·민원을 귀담아듣기 위해 전국 18개 시도경찰청과 서울 경찰서 2곳에 현장인권상담센터를 설치한다.

인권 침해 사건 조사 결과는 경찰청 인권위원회에 보고된다.

경찰청은 하반기에 인권정책 기본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또 인권 보호 수사 규칙을 제정하고 경찰 수사의 적법성을 변호인을 통해 확인하는 '변호인 수사 과정 모니터링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34년 전 오늘 전국 곳곳의 광장과 거리에서 피어난 국민의 열망·함성으로 민주주의의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냈다"며 "오늘 발표한 경찰개혁 추진 방안은 국민 인권 보장에 대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올해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했고 이제 자치경찰제 도입이라는 역사적 과업의 완수를 눈앞에 두고 있다"며 "중차대한 시기를 맞아 경찰은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인권경찰로의 책무를 더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