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계양지구 위치도. 인천시 제공
인천계양지구 위치도.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가 3기 신도시 가운데 처음으로 3일 지구계획이 승인·고시됐다고 밝혔다. 인천계양지구는 남양주 왕숙1·2, 하남 교산, 과천지구 등 3기 신도시와 함께 2019년 10월 지구 지정됐다.

지구계획 승인을 통해 주거용지는 약 25%, 지구 전체면적 대비 공원녹지는 27%(여의도공원의 4배), 자족용지는 22%(판교테크노밸리 1.7배), 기타 공공시설용지 24%를 확보한다. 쾌적한 정주환경과 워라밸 구현을 위한 직주일체형 자족도시 및 미래세대를 위한 새로운 공간 조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

인천계양지구는 주거와 함께 일자리 공간인 자족용지에 정보통신기술(ICT)‧디지털콘텐츠 등 첨단산업을 유치해 인천 혁신밸리(송도~제물포~계양~마곡)와 상암DMC, 마곡M밸리 등 첨단산업지역과 연계한다. 인천지역의 산업클러스터를 생성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주택은 총 약 1만7000호로 전체 주택수의 35%인 약 6000호를 통합공공임대주택으로 계획하고 있다. 공공분양주택은 약 2800호를 계획해 서민 주거안정에 기여하기로 했다.

인천계양지구는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인 국도39호선(벌말로) 및 경명대로 확장 계획이 있다. 주변 철도노선과 연계되는 신교통수단인 S-BRT를 구축해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IC신설 등 광역교통망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오는 7월 시행 예정인 사전청약 대상 공동주택은 2개 단지 1100호로 2025년 입주 목표다. 2023년 공동주택 착공 및 본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인천계양지구는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지정으로 첨단산업유치 및 양질의 일자리 확보를 통해 시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