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코어스 품은 덕산, 방위산업 진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분야 전문기업인 덕산그룹(회장 이준호·사진)이 초정밀 항법기술 전문업체인 넵코어스 인수를 마무리해 방산과 우주항공, 자율주행, 5세대(5G) 통신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신사업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넵코어스 품은 덕산, 방위산업 진출
덕산그룹은 주력 계열사인 덕산하이메탈이 방위산업체 넵코어스 지분 59.97%를 인수했다고 15일 발표했다. 2012년 설립된 넵코어스는 초정밀 항법기술을 기반으로 방위산업과 우주항공, 자율주행 등에 최적화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2018년 누리호 시험발사체에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성공적으로 탑재해 항법기술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검증받았다. 2019년 매출은 325억원, 영업이익은 27억원이었다. 덕산그룹 관계자는 “넵코어스가 보유한 항법기술은 GPS, 레이다 등 초정밀 감시센서로 이동체의 위치 및 속도, 자세 등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기능을 한다”며 “방산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5G, 자율주행 등에 핵심 기술로 폭넓게 활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한 축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분야에서도 최적화한 위성항법 장치를 공급하는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울산에 본사를 둔 덕산그룹은 덕산하이메탈, 덕산네오룩스, 덕산테코피아 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 3사와 지주회사인 덕산홀딩스 등 모두 7개 계열사로 이뤄져 있다. 반도체 패키지 소재 분야에선 세계 시장 점유율 2위, 모바일 디스플레이 소재 분야 세계 1위를 달리는 강소기업이다. 지난해 기준 3사 전체 매출만 2778억원에 이른다.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를 패키징할 때 반도체 칩과 전자회로기판을 연결해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초정밀 부품인 솔더볼로 유명하다. 1999년 국산화에 성공해 일본 센주메탈이 독점하던 솔더볼 시장에서 5년여 만에 세계 2위 공급업체로 올라섰다.

덕산네오룩스는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핵심 소재인 정공층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덕산테코피아는 메모리셀을 아파트처럼 높게 쌓아올리는 방식의 3차원(3D) 낸드플래시를 제조하는 데 필수인 반도체 박막형성용 증착 소재(HCDS)를 국내 유일하게 국산화했다.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덕산그룹은 반도체 접합 소재인 주석 등을 직접 조달할 목적으로 해외 현지법인 덕산미얀마도 올해 중 본격 가동한다.

이준호 회장은 “미래 발전인자를 찾지 못하면 영광은 잠시일 뿐”이라며 “첨단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듀폰과 3M, 다우케미컬에 버금가는 글로벌 소재·부품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