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옥스퍼드 코로나19 백신과 주사기/사진=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옥스퍼드 코로나19 백신과 주사기/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고령자 사용 여부 등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할 가운데, 유럽에선 AZ 백신을 고령층에는 접종하지 않겠다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다.

4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웨덴 당국은 65세 미만을 대상으로만 AZ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아일랜드 보건 당국 역시 65세 이상에게 AZ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 현재는 없다고 전했다.

핀란드는 70세 미만, 폴란드는 60세 미만, 벨기에는 55세 미만에게만 AZ 백신 사용을 권고했다. 이탈리아는 55세 미만에게 우선 사용을 권고했다가 최근 55세 이상이라도 건강하다면 이 백신을 맞을 수 있다는 수정된 의견을 내놓았다.

유럽연합(EU)은 지난달 29일 유럽의약품청(EMA)의 권고에 따라 18세 이상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AZ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EU 내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음에도, 이들 보건 당국은 고령층에서 이 백신의 효과에 대한 충분한 자료가 아직 없다는 이유로 접종 권고 연령을 일부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EU회원국이 아닌 유럽 국가 중에선 노르웨이가 65세 이상에게는 AZ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스는 제출된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면서 AZ 백신 승인을 보류한 상태다.

AZ 백신에 대해 고령층 접종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것은 임상시험 참가자 중 65세 이상은 9.7%에 불과해 효과와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평가가 잇따르면서다.

반면 지난해 12월 말부터 고령층을 포함해 모든 성인에게 AZ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영국을 비롯해 인도,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에서는 모든 성인에게 이 백신 사용을 승인한 상태다.

AZ 측은 자사의 백신이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앤드루 폴러드 옥스퍼드대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임상시험 데이터는 적지만, 면역 반응 결과는 젊은 층과 비슷한 수준이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고령층에서도 훌륭한 면역 반응을 끌어냈다"고 주장했다.

맷 행콕 영국 보건부 장관은 전날 "우리는 과학자들의 의견을 들어야 하는데 과학은 매우 명확하다"라면서 "옥스퍼드대 논문을 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작동할 뿐 아니라 매우 잘 작동하는 것이 확실하다"라고 말했다.

1000만명분의 백신을 구매 계약한 한국도 검증단 자문 회의를 열고 백신 허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일 첫 번째 회의에서는 자문단 다수가 65세 이상 고령자 접종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고 조건부 허가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다만 만 65세 이상 고령자 접종에 대해서는 추가 임상 결과를 확인하고 허가사항에 반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소수 의견도 제시됐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오는 5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중앙약심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자 사용 여부를 포함한 안전성, 효과성, 허가 시 고려사항 등에 대해 전문가 조언을 듣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