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법연수원 동기 ‘어색한 만남’ > 1일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이 박범계 법무부 장관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경기 과천의 법무부 청사를 찾았다.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 두 사람은 박 장관 취임식 전에 15분간 대화를 나눴다.  법무부 제공
< 사법연수원 동기 ‘어색한 만남’ > 1일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이 박범계 법무부 장관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경기 과천의 법무부 청사를 찾았다.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 두 사람은 박 장관 취임식 전에 15분간 대화를 나눴다. 법무부 제공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의 첫 검찰 인사가 임박한 가운데 박 장관이 1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회동했다. 대화의 물꼬는 텄지만 앞으로 검찰 인사와 관련해 두 사람의 마찰이 예상된다.

윤 총장은 이날 박 장관의 취임식이 열리기 전인 오전 9시30분께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찾아 박 장관과 15분간 짧게 만났다. 검찰청법은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 의견을 들어 검사 인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두 사람이 검찰 인사를 두고 의견을 주고받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윤 총장은 장관 예방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서로 덕담만 나눴다”고 말했다. 법무부 관계자도 “오래전 국정감사에 윤 총장이 증인으로 출석했을 당시의 기억과 두 분의 사법연수원 동기 등 함께 아는 분들에 대해 담소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며 “조만간 인사에 관한 윤 총장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따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임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취임 6일 만에 한동훈·박찬호 검사장 등 정권을 겨냥해 수사를 진행한 ‘윤석열 측근’을 대거 지방으로 발령냈다. 당시 검찰인사위원회 개최 30분 전에야 ‘인사 협의’를 하자며 윤 총장을 호출해 ‘윤석열 패싱’ 논란이 일었다. 이후 1년 내내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갈등은 극에 달했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박 장관은 지난달 29일 “인사 원칙과 기준을 정한 뒤 윤 총장을 만날 것”이라며 “법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안팎에선 두 사람이 이번주 인사 협의 차 다시 만나더라도 상당한 이견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 많다. 윤 총장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교체를 요구하면 청와대나 여권에서 이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대검 참모들에 대한 인사는 윤 총장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더라도 여권 입장에서 이 지검장을 대체할 인물도 마땅치 않아 유임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과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 이종근 대검찰청 형사부장 등 대표적인 ‘추미애 라인’의 이동 여부, ‘채널A 강요미수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가 사실상 이를 털어내게 된 한동훈 검사장(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의 일선 복귀 여부도 관심사다.

박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낡은 관념과 작별해야 한다”며 “검찰 수사와 같이 강제력이 수반되는 법 집행은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행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문만 열어놓고 장관실 문은 걸어 잠그는 일은 없을 것이다. 서로 언제든지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며 소통을 강조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