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사진)은 1인 "열정과 헌신을 다해 법무부를 이끌어주신 추미애 장관께 경의를 표한다. 이제 제가 이어받아 국민의 검찰개혁 명령을 완수하려 한다"고 말했다.

"검찰 조직 재편해야…스스로 주체가 되어 바꿔야"

박범계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제 막 국민의 명령인 검찰개혁을 위한 한 걸음을 내디뎠을 뿐이다. 권력기관 개혁과제를 더욱 가다듬고 발전시켜 나가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제도적 변화가 수사의 혼선과 퇴보가 아닌 국가 범죄 수사 역량의 강화로 귀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을 향해 "검찰 조직을 재편해야 한다. 변해야 할 때, 스스로 주체가 되어 바꿔야 한다"며 "수사권개혁법령 시행에 따른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 위법한 수사를 통제하는 사법통제관으로서의 역할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범계 장관은 "경찰과 상호협력을 통해 국민의 인권 보호는 물론 각종 범죄 대응에 최선을 다해달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는 견제와 균형을 기조로 유기적 협조를 펼쳐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1일 오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무부를 향해서는 "'민생에 힘이 되는 법무행정'에 주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이 원하는 시대정신에 따라 '공존의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진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범계 장관은 '공존' '정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그는 공존의 정의에 대해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이 공감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정의를 의미한다"고 설명한 뒤 "공존의 정의는 인권 보호·절차적 정의·소통을 통해 실현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랜 관행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역지사지의 자세로 인권친화적 법집행과 제도개선에 최선을 다해달라"며 "검찰개혁 또한 우리 검사들이 국민의 인권보호관으로서 본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할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당부했다.

박범계 장관은 "이제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낡은 관념과 작별해야 한다"며 "법에 규정된 절차를 준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검찰권의 행사를 포함하는 의미"라며 검찰권 행사 시 '절차적 정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일 오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장관은 "검찰 수사와 같이 강제력이 수반되는 법 집행의 경우, 국민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엄정하되 신속하게,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행사돼야 한다"며 "검(劍)은 사람을 해하기도 하지만, 사람을 살리기도 한다. 절제되고 올바른 검찰권 행사를 통해 사람을 살리는 활인(活人)의 길을 함께 걸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그는 "문자와 문서의 옥(獄)에 갇히지 않겠다. 현장에 나가 국민을 찾아뵙겠다. 우리 법무·검찰 구성원들과도 수시로 직접 만나 대화하겠다"며 "대문만 열어놓고 장관실 문은 걸어 잠그는 일은 없을 것이다. 서로 언제든지,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고 말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