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 최대 민간공원 특례사업지인 서구 중앙공원 1지구에 들어설 아파트의 분양가를 둘러싸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분양가가 여러 차례 변경되면서 광주시가 민간 건설회사에 끌려다닌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행 특수목적법인인 빛고을중앙공원개발(SPC)과 네 차례에 걸친 사업계획 변경 끝에 지난 13일 중앙공원 1지구 전체 2827가구(임대 999가구)의 분양가와 임대조건에 합의했다. 아파트 분양가를 3.3㎡당 평균 1938만원에서 1900만원으로, 임대가는 1350만원에서 1533만원으로 조정하는 방안이다. 분양방식은 선분양에서 후분양으로 바꿨다. 이 계획은 전남대 산학협력단에서 타당성 검증을 통해 적정하다는 의견을 받았다.

하지만 곧바로 SPC의 최대주주(30%)인 한양이 3.3㎡당 1600만원대에 선분양이 가능하다고 시에 제안하면서 시의 오락가락 행보가 시작됐다. 시가 한양 측의 주장을 바탕으로 또다시 사업계획 재검토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한양을 주관사로 한 SPC는 5개 회사로 구성됐다. 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법인 대표권과 시공단가를 둘러싸고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양은 분양가격 기준 안에서 공급가를 검토한 결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SPC 내 다른 주주들은 “후분양으로 사업이 변경돼 막대한 금융비용이 발생하게 되자 한양이 사업 자체를 흔들려는 계획”이라고 반발했다.

중앙공원 1지구 시공 계약서에 따르면 한양은 전체의 50% 시공권과 나머지 50%의 우선협상지위를 가졌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광주시가 오히려 규모가 큰 건설업체에 끌려다닌다는 지적이 많다”며 “민간공원 사업계획이 재차 바뀌면 시민 피해만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