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서울 서초구 주민 A씨는 1주일이 지난 11일까지 전담 공무원이 배치됐다는 연락을 받지 못했다. A씨는 “서초구 보건소에 연락해도 ‘기다려달라’는 말만 반복했다”며 “처음 겪어보는 자가격리 상황에서 수칙과 안내사항조차 듣지 못하고 갇혀만 있으니 불안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확산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자가격리자 관리에 구멍이 났다. 자가격리자 수가 급격히 늘면서 전담 공무원 배치가 늦어지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각 구청은 자가격리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가격리자의 위치를 추적한다. 하루 두 번 체온 검사와 특이사항 점검도 앱을 통해 이뤄진다. 하지만 이 앱은 전담 공무원에게 코드를 받아야 접속이 가능하다. 전담 공무원 배치가 늦어지면 앱 접속이 불가능한 구조다.

인터넷에서도 부실한 자가격리 시스템을 비판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한 네티즌은 회원 수 35만 명의 일산 지역 맘카페에 “자가격리 통지서만 문자로 받고 1주일째 연락이 없어 구청에 전화했더니 ‘전산이 누락됐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다음주에 자가격리 해제인데 이제야 구호 물품을 보냈다”고 적었다.

지난달 말 2주간의 자가격리를 마친 직장인 윤모씨(31)는 “부모님이 고령이어서 자가격리 수칙에 관해 물어볼 것이 많았는데, 보건소와 통화 연결이 어려워 불편했다”고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자가격리자가 늘면서 일부 구청은 전담 공무원 한 명이 자가격리자를 5명까지 관리하는 등 업무 과부하가 심하다”며 “공무원 한 명당 자가격리자 인원을 3명 이내로 줄이라고 각 구청에 공문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서초구 관계자는 “자가격리 전담 공무원은 563명인데, 자가격리 누락 사례가 확인된 것은 없다”고 했다.

1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6시 기준 전국 자가격리자는 7만1048명이다. 지난달 10일(3만2530명)과 비교해 두 배 넘게 급증했다. 10일 하루 동안 서울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사람은 역대 최다인 1만4076명을 기록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