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5년째 100명대 신입 채용
한국콜마의 3개 계열사(한국콜마, 콜마B&H, HK이노엔) 인턴십 전형을 통해 신입사원을 뽑습니다. 올해 3개사의 전체 채용규모는 100명 안팎이 될 전망입니다. 한국콜마는 2016년부터 매년 100명이상씩의 신규직원을 꾸준히 채용해 왔습니다. 최병진 한국콜마 인사총무팀 수석으로 부터 이번 채용에 대해 물었습니다.

▶이번 인턴 채용하는 3개사(콜마,B&H,이노엔)의 채용규모는 어느정도 인가요?
"미확정이지만 대략 100명 내외 수준의 채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바로 정규직 채용을 했는데 올해부터 인턴채용으로 전환한 것 같습니다. 이유는 뭔가요?
"짧은 면접 기간에 지원자의 모든 역량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인턴 기간을 통해 실제 근무를 해보면서 우리 회사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려는 계획입니다."

▶인턴은 1개월인데 기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요?
"인턴 근무기간은 2021년 1월부터 한달 간(1월4~29일) 예정하고 있습니다."

▶ 인턴기간은 무엇을 하는지요? (평가를 통해 최종면접 대상자를 선발하는 것인지요)
"회사 OT 등 공통교육 후 부서에 배치되어 부여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인턴근무자는 모두 최종면접 대상자이며, 인턴 근무 및 과제평가와 최종면접 결과에 따라 정규직 채용여부가 결정됩니다."

▶정규직 전환시 급여조건이 학사,석사가 동일한가요
"학사, 석사 동일하지만 석사는 경력 1년이 인정됩니다."

▶지방사업장 근무자의 경우 기숙사 주택제공을 하나요?(음성,세종,부천 등)
"세종, 음성지역에 한해 기숙사를 제공합니다."

▶채용전형은 인성검사만 온라인이고 나머지는 모두 오프라인 인가요?
"오프라인 대면면접이지만 코로나 단계별 정부 지침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1차 면접방식은 어떠한 것인지요?
"1차 면접은 PT면접과 토론면접으로 구성됩니다. PT면접으로 직무 역량을 평가하고, 토론면접으로 인성, 태도를 파악하게 됩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한국콜마는 최근 6년연속 100명이상의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공채에 합격해 지난해 1월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단체사진을 찍었다.  /한국콜마 제공
한국콜마는 최근 6년연속 100명이상의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공채에 합격해 지난해 1월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단체사진을 찍었다. /한국콜마 제공
<한국콜마 자기소개서 항목>
-입사지원하게 된 동기 및 회사에서의 목표와 인생의 목표를 구분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성장과정에서 부모, 가족으로부터 가장 인상적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한국콜마의 인재상인 4성 5행 中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택 1 하여 그 정신이 왜 필요한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지원한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 혹은 전문지식 3가지를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고 이와 관련한 본인의 강점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① 지원한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 ② 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그 동안의 노력과 도전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