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고잔동 한 화장품 제조업체 공장에서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 한 화장품 제조업체 공장에서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 한 화장품 제조공장 화재로 숨진 근로자들이 동료 직원들을 먼저 대피시키다 참변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12분께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 한 화장품 제조업체 공장 2층에서 폭발음과 함께 불이 났다. 당시 공장 2층에서는 근로자들이 은 도금 작업을 하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큰불이 나자 1층 바깥에 있던 공장 관계자가 지게차로 2층에 있던 근로자들을 구조하려고 시도했다. 2층 근로자 가운데 여직원 2명이 지게차에 타 구조됐고, 다른 여직원 1명은 2층 창문에서 뛰어내려 부상을 입었지만 간신히 화재 현장을 벗어났다.

이재선 공단소방서 현장대응단장은 "시커먼 연기에 폭발음이 계속되는 와중에도 남성 근로자들이 여성 근로자들을 먼저 대피시켰다"며 "이후 2차 폭발이 발생했고 2층이 붕괴해 건물 진입도 할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소방당국은 "아직 3명이 나오지 못했다"는 공장 관계자의 말에 구조대를 추가로 투입했다. 소방당국이 가까스로 2층에 진입했을 때는 동료 근로자들을 먼저 대피시킨 나머지 남성 근로자 3명이 숨진 뒤였다.

이날 불로 A(57)씨·B(34)씨·C(29)씨 등 남성 3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소방당국은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인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 작업을 벌였고, 사고 발생 2시간 35분 만에 완전히 불을 껐다. 향후 화재 원인과 재산피해 규모를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