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지평, 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 'ESG센터' 출범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가 기업 경영의 중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법무법인 지평이 ‘ESG센터’를 출범했다.

지평은 29일 ESG 업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환경팀, 인권경영팀, 컴플라이언스팀 등을 통합한 ESG센터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지평 관계자는 “최근 국제사회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ESG가 중요한 테마로 등장하고 있다”며 “(ESG는) 비재무적 지표이지만 기업가치를 높이는데 핵심적인 지표가 되고 있어, ESG 투자와 ESG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성택 대표변호사가 직접 ESG센터를 이끈다. 대법관을 역임하고 현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지형 대표변호사는 고문을 맡는다. 금융감독위원회 출신 금융규제 전문가인 윤영규 변호사, 공정거래위원회 출신인 이준길 고문 등도 센터에 참여한다.

ESG센터는 △ESG 전략 자문 및 컨설팅 △ESG 위기 대응 △ESG 실사 또는 영향평가 △유럽 및 미국 등 ESG 규제·법제 자문 △ESG 관련 분쟁해결 △ESG 보고서 및 공시 자문 △ESG 채권, 펀드, 대출 등 지속가능금융 자문 등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임성택 대표변호사는 “지평 ESG센터는 기업이 ESG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국제적 수준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국내 최고의 ESG 자문과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