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발전소 고공농성 엄중 수사에 반발…"구속방침 철회하라"
전북 노동시민단체 "경찰은 플랜트노조 향한 공안탄압 중단하라"
전북 군산의 한 발전소 공사 현장에서 고공 농성하던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경찰에 체포된 것과 관련해 노동·시민단체로 이뤄진 전북민중행동은 22일 전북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은 플랜트노조를 향한 공안 탄압을 당장 멈춰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플랜트 노조는 민주노총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취업을 배제한 건설사의 부당노동행위에 맞서 발전소 앞에서 지난 6월부터 집회를 열었다"며 "아무도 노조의 요구에 귀 기울이지 않는 상황에서 조합원 3명은 지난달 18일 20m 높이 철골 구조물에 올라가 고공 농성에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설사는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태풍이 올라온 날에도 쇠파이프를 든 용역과 함께 농성장을 침탈했다"며 "조합원들은 농성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난 8일 긴급 집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경찰은 집회에 참석해 농성자에게 물품을 전달하려던 조합원 2명을 연행했고 이후 1명을 구속했다"며 "또 참석 인원이 100명을 넘었고 공사장에 진입을 시도했다는 이유로 집회 금지 통보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고공 농성의 원인 제공 사유는 무시되고 집회 신고 범위를 넘어섰다고 서슬 퍼런 공권력까지 동원됐다"며 "경찰은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노동자에 대한 구속 방침을 철회하고 악질 사업주에 대한 처벌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