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봉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집단감염이 빈발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구청별로 코로나19 발생 사실 공지 과정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29일 연합뉴스는 서울 각 구청의 공지를 살펴보면 이웃 지역이라도 구청에 따라 코로나19 현황을 전파하는 시점에 관한 판단기준이 다르다고 보도했다.

서울 동북권의 도봉구와 중랑·노원구의 차이가 대표적이다.

도봉구는 지난 18일 오후 1시30분께 재난문자로 '이마트 창동점 직원 발생, 영업장 폐쇄 및 방역 소독 완료. 역학조사 결과 이동 동선 및 조치사항 홈페이지 공개 예정'이라고 알렸다.

25분 뒤에는 '8월2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이마트 창동점 지하 1층 와인매장 방문자 도봉구보건소와 상담 후 검사 받기 바란다'는 문자를 잇따라 보냈다.

해당 확진자는 도봉구민이 아니라 다른 지역 주민으로 1차 역학조사는 도봉구가 아닌 확진자의 거주 지방자치 단체가 시행하고, 그 결과를 도봉구에 알려주게 된다.

하지만 도봉구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대형마트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자세한 정보 파악에 앞서 위험 가능성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

역학조사 결과 등이 나오지 않았지만 즉각 주민들에게 알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해 긴급재난문자를 보낸 것이라는 설명이다.
5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중랑구 녹색병원. /사진=연합뉴스
5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중랑구 녹색병원. /사진=연합뉴스
반면, 중랑구와 노원구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중랑구는 지난 27일 오후 10시께 '녹색병원 집단감염 발생 및 조치사항 공지'라는 글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관내 녹색병원에서 확진자 5명이 발생했다는 내용으로, 첫 확진자 발생은 공지 나흘 전인 지난 23일이었다.

병원이라는 고위함 장소에서 확진자가 나온 지 나흘이 지나고 집단감염으로 번지고 나서야 일반 주민들이 이 같은 사실을 알게된 셈이다.

특히,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도 아니어서 주민이 직접 구청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찾아 읽기 전에는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중랑구 관계자는 "코호트 격리 등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공지가 늦어진 것 같다"면서 "조치는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원구도 집단감염 발생 사실을 며칠 지나 알리는 등 상황이 비슷했다.

구는 지난 28일 오전 11시33분께 재난문자로 '상계동 빛가온교회 확진자 21명 발생' 사실을 공지했다.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폐쇄 조치가 내려진 서울 노원구 빛가온교회.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폐쇄 조치가 내려진 서울 노원구 빛가온교회.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이 교회에서 확진자가 처음 나온 것은 지난 22일로, 25일에는 확진자가 8명으로 늘었고, 25일 확진된 인원 집계가 마무리되는 26일 기준으로 생각해도 공지는 이틀이 지난 뒤에야 이뤄졌다.

빛가온교회 확진자가 늘어난 것을 인지하고 교회 예배 참석자 명단을 확보해 개별적으로 통보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는 게 구청의 설명이다.

이처럼 확진자 발생 사실과 그 동선 등을 주민들에게 언제, 어떻게, 얼마나 알릴지는 코로나19 사태 이래 끊이지 않는 논쟁거리다.

방역과 정보 전달 최전선에 있는 구청은 주민들의 신속·투명 공개 요구와 신원이나 장소 특정이 가능한 정보까지 공개하느냐는 확진자와 업소들의 항의 사이에서 고민이 깊은 모양새다.

최근 정부는 정보 공개 범위를 줄이는 쪽으로 지침을 개정했지만 다양한 민원 사이에서 균형 잡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