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 "경찰에 폭행당한 듯"…경찰 "구타·가혹행위 없었다"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을 폭행해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조사받던 탈북자가 실종됐다가 21일 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

이 탈북자의 부인은 남편이 경찰 조사 때 폭행을 당한 것 같다며 의혹을 제기했으며, 경찰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24일 경기 의정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집을 나간 뒤 실종신고된 탈북자 출신의 30대 남성 A씨가 지난 21일 오후 2시 40분께 의정부시의 한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앞서 A씨와 사실혼 관계 부인인 B씨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경찰의 폭행 후 실종된 저의 남편을 찾도록 도와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탈북자 출신의 국회의원인 지성호 의원도 찾아가 억울함을 호소했다.

현재 이 청원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

B씨가 제기한 경찰의 폭행 의혹은 지난달 16일 이들 부부의 가정폭력 사건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해 A씨를 체포해 갔을 때의 일이다.

지난달 16일 오후 8시 28분께 '신고할 게 있다'며 B씨가 112에 전화를 건 뒤 끊어 경찰이 현장에 출동해 확인한 결과 부부가 다퉜다고 해 현장에서 상담을 안내하고 종결했다.

그러다 약 3시간 반 뒤인 오후 11시 54분께 '남편이 폭행한다'며 B씨가 다시 112에 신고했고, 1분 뒤에는 A씨가 112에 전화를 걸어 '필로폰을 아내와 같이했다.

자수하겠다'고 했다.

이번에 경찰이 출동했을 때 A씨는 현관 복도에 나와 있는 상태였으며, B씨는 집 안에서 쓰러져 누워 있었다.

A씨는 경찰에 '왜 여자 말만 듣냐, 나도 맞았다, 폭행이 대수냐, 부인이 마약을 했으며 집에 마약이 있다'고 진술한 뒤 베란다를 통해 뛰어내리려는 소동을 벌였다.

A씨에게 폭행을 당한 B씨는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은 A씨를 체포해 조사한 뒤 다음날 오전 8시께 A씨를 석방했다.

A씨는 이번 사건으로 조사를 받은 이후 경기북부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에 가서 마약 사실을 자수했으나 며칠 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A씨 부부는 이번 사건 이전에도 마약 관련 가정폭력 신고가 접수돼 언론에까지 보도된 적 있다.

B씨는 자신의 남편이 체포돼 지구대에 간 뒤 수갑을 찬 채로 경찰관에게 폭행을 당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은 B씨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투신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A씨가) 코피가 터졌고, 이때 경찰관의 얼굴도 가격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했다"면서 "지구대로 연행한 뒤에도 난동을 부려 제압하는 과정에서 또 코피가 났을 뿐 구타나 가혹행위는 없었다"고 말했다.

경찰은 "A씨가 지구대에 다녀간 지 한 달이 지나 해당 지구대 내부에 녹화된 폐쇄회로(CC)TV 영상이 삭제된 상태여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마약·폭행 조사받은 탈북자 실종 21일만에 숨진채 발견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