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속 정신건강 분야 '비대면 의료기술' 도입 추진
국립정신건강센터, 웰트와 '디지털 치료제' 국내 도입 MOU 체결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는 4일 오후 웰트㈜와 정신 건강 관련 디지털 치료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치료제란 질병의 예방·관리·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이나 게임, 가상현실(VR)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약처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2017년 '페어 테라퓨틱스'(Pear Therapeutics)가 내놓은 중독 치료용 앱 '리셋'(ReSet)이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소프트웨어 치료제로 허가받은 바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도 FDA 승인을 받아 출시된 디지털 치료제 등을 중심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고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디지털 치료제 관련 의학적 자문이나 학술 교류에 있어 서로 협력하고 디지털 건강관리(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영문 국립정신건강센터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뉴노멀' 시대를 맞아 전통적인 대면 방식보다 비대면 치료 및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협약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센터장은 "정신질환은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병"이라며 "정신건강 관련 디지털 치료제의 국내 도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어려운 시대에 국민의 정신건강 예방 및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