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에 BBIG있다면 채용시장엔 BIC있다
주식시장에서 바이오,배터리,인터넷,게임업종이 질주를 하는 가운데, 채용시장에서도 이들 기업들의 채용공고가 선방하고 있다. IT(정보통신)·웹·통신업과 건설업은 6월부터 채용이 되살아나 지난해보다 각각 6.5%, 7.3% 더 채용공고가 늘었다.

20일 취업 사이트 사람인이 올 상반기 채용공고를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 거의 모든 업종에서 채용공고가 줄었지만, IT·웹·통신업은 지난해보다 -8.3% 채용공고가 줄어 선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IT업종 가운데서도 특히 언택트 소비와 관련있는 '쇼핑몰·오픈마켓'은 -0.1%로 가장 적은 감소율을 보여 지난해와 비슷한 구인을 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인한 채용절벽에도 IT·웹·통신업은 구인난이라는 것이다.

‘IT·웹·통신’ 채용공고 다음으로 감소율이 적었던 업종은 ‘의료·제약·복지’(-18.6%)였다. 이밖에 △판매·유통(-20.1%) △건설업(-21.2%) △제조·화학(-21.3%) △은행·금융업(-21.6%) △교육업(-23.5%) △미디어·디자인(-24.1%) 등의 업종이 채용 감소율이 낮았다.

이에비해 서비스업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채용공고가 36.6%나 줄어 낙폭이 가장 컸다. 대면접촉을 해야 하는 ‘뷰티·미용’(-62.6%)이나 지역 이동에 의한 감염의 문제로 관광객 수요가 급감한 ‘호텔·여행·항공’(-50.3%) 업종은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사람인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끝나도 언택트 문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 IT기업의 우수인력 채용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