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투표권 보장 요구 등으로 불거진 마찰 소송전으로 번져
학교법인 이사회 중심인 총장 선출 제도 개정 나서
경북대·영남대 차기 총장 선출 앞두고 학내 갈등 고조
경북대와 영남대에서 총장 선출을 앞두고 구성원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경북대에서는 투표 참여 구성원 확대, 학생 득표 반영 비율 조정 등을 두고 불거진 학내 마찰이 소송전으로 번졌다.

경북대 제19대 총장 선거 투표일은 오는 7월 15일이다.

현재 총장 선거에 나설 후보로는 8∼9명가량이 거론된다.

선거사무를 위탁 관리하는 대구 북구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 공식 선거 일정을 알리는 '총장 임용 후보자 선거일 공고'를 했다.

앞서 이 대학 교수회는 선거운동 및 투표방식 등을 담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시행세칙 제정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경북대분회와 전국국공립교수노조 경북대지회, 경북대 총학생회, 경북대 정의로운 대학만들기 4개 단체는 강사 투표권 보장, 학생 득표 반영 비율 상향 조정 등 규정을 개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부는 지난달 13일부터 35일간 교수회 사무실을 점거해 농성하고, 법원에 '총장 선출 규정 집행정지 신청 및 총장 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이시활 비정규교수노조 경북대분회장은 "교수회 의장과 집행부는 최근까지 일체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소송으로 선정 규정의 부당함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경북대 측은 "현재로서는 선거 일정을 따르며 소송 결과를 지켜보는 방법밖에 없다"고 했다.

오는 10월 차기 총장 후보군을 뽑는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총추위)를 구성하는 영남대에서도 벌써 파열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경북대·영남대 차기 총장 선출 앞두고 학내 갈등 고조
영남대 교수회, 영남대 직원노동조합,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 등은 지난 10일부터 학교법인 이사회가 중심이 된 총장 선출 제도 개정 등을 요구하며 학교법인 사무국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영남학원은 총추위를 통해 영남대와 영남이공대 총장을 뽑는다.

총추위가 공모·심사로 총장후보자 3~5명을 추천하면 학교법인 이사회에서 총장을 최종 선임하는 방식이다.

교수회 등은 총추위 구성에서부터 법인 이사회 의견이 많이 반영돼 "법인이 총장 선임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총장 선출에 학교 구성원 의견을 많이 반영할 수 있도록 총추위 구성 인원 확대 등을 주장하고 있다.

학교법인 이사회는 오는 17일 이사회를 열어 교수회 개선안 내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