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KBS 몰카 개그맨의 범행 동기를 두 가지로 추측했다. /사진=KBS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KBS 몰카 개그맨의 범행 동기를 두 가지로 추측했다. /사진=KBS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KBS 본사 연구동 여자 화장실에서 불법촬영을 시도한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연예인 동영상이 필요했을 수도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 교수는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n번방 사건으로 과거보다 경계심이 높아져 있는 이 시국에 왜 이런 짓을 했을까 하는 건 모든 사람의 의문을 일으키기 충분하다"면서 "두 가지 목적으로 이 행위에 대한 가정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 가지는 일종의 다크웹에서는 '화장실 몰카'라는 섹션이 생겼다. 이게 어떤 유머의 코드로 화장실 영상들을 사고 파는, 굳이 금전적인 목적이 아니라도 그런 내용들을 올리면서 히히덕거리는 하위문화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이 사람이 개그맨이고 유머를 굉장히 흥미롭게 관찰했던 사람이라면 별 문제의식 없이 '나도 여기에 한 번 가담해서 사람들 주목을 받아볼까'라는 생각을 했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떤 특정한 여성이 목적, 목표물이었을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일반 화장실 동영상이 아니라 연예인 동영상이 필요했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기가 뭔지는 수사를 해봐야 되겠지만 사실 지금 사이버공간상, 채팅 비밀방에서는 연예인 동영상, 성적인 동영상이 굉장히 비싼 가격으로 사고 팔린다고 알려져 있다"면서 "아마 금전적 목적이라면 n번방 못지 않게 엄벌해야 하는 그런 항목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또 "범죄 수익이라는 게 발생하고, 만약 본인이 경제적으로 곤란한 상태에 놓여 있다면, 지금 이런 종류의 유혹에 이미 많이 노출됐던 사람이라면 쉽게 저항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 범인이 KBS 방송국을 아주 자유롭게 드나들었기 때문에 KBS만 해도 여자화장실이 여러군데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 곳에 설치할 수 있는 위치였으면 다른 곳에도 설치할 수 있지 않겠나"라면서 "혹시나 여죄의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