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다음 주 등교 개학을 앞둔 서울 용산구 중경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다음 주 등교 개학을 앞둔 서울 용산구 중경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13일부터 전국 초·중·고교가 등교개학에 돌입하지만 교육 현장의 혼란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일선 보건교사가 참조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비 세부 방역지침이 아직 각 학교에 전달되지 않아서다. 현장에 필요한 보건인력도 부족하지만 교육부는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10일 서울시보건교사회에 따르면 서울교육청은 11일부터 등교개학에 따른 세부 방역지침을 각 학교에 전달할 예정이다. 타 시도교육청들도 대부분 11일부터 세부 방역지침을 각 학교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보건교사들은 “준비할 기간이 너무 촉박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고등학교는 세부 방역지침이 전달되자마자 이틀 만에 등교개학을 맞이해야 한다. 교직원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방역 교육, 학교별 세부 방역지침 등을 마련하려면 시간이 모자라다는 얘기다. 한 보건교사는 “1월 이후 네 번째나 방역계획을 세웠는데 교육부 방역지침이 또 바뀌면서 세부 방역계획 수정이 불가피하다”며 “이틀 만에 새 계획을 세우기는 힘들다”고 했다.

20일부터 개학할 초등학교도 비상이 걸렸다. 성인과 마찬가지인 고교생들과 달리 초등학생들은 더욱 촘촘한 방역지침과 보건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강류교 서울시보건교사회장은 “초등학생들은 마스크 상시 착용 등의 지침을 따르기가 어려워 세부계획을 세우기가 더 까다롭다”며 “교육부가 코로나19 유증상이면 결석해도 출석을 인정하도록 하면서, 아이를 학교로 보내지 학부모들도 생겨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교사들은 방역 지침을 따르려면 인력 확충도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교내에서 선별진료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일시적 관찰실’을 두려면 보건교사 1인만으로는 사실상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교육부는 부족한 보건인력을 충원한다는 방침이나 뾰족한 대책을 내놓진 못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보건교사가 한 명도 없는 초중고교는 2282개교에 달한다. 당장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 문제부터 해결하기도 벅찬 상황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주 각 시·도교육청에 간호면허 소지자를 임시 채용할 시 인건비를 최대한 올려서라도 조속히 채용할 것을 당부했다”며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