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대체해 진행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대체해 진행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한 강력하고 선제적인 대응.’ 서울 서초구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세운 원칙이다. 서초구는 이 원칙에 따라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중소사업장에 휴업지원금을 지급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도하고, 모든 해외 입국 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했다. 이 같은 대책들이 서울의 다른 자치구는 물론 전국으로 퍼져나가면서 서초구는 코로나19 대응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서초구는 구내에서 해외 유입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지난 3월 13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 주민을 증상 여부와 상관없이 2주일간 자가격리 조치하고, 입국 즉시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했다. 해외 유입 확진자 발생이 자칫 지역사회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내린 조치다. 지난 1일부터 해외 입국자를 전수 조사하기 시작한 서울시보다 2주가량 빠른 대응이었다고 서초구는 강조했다.

서초구는 최대 10명을 한꺼번에 검사하는 취합검사법도 25개 자치구 중 처음으로 도입했다. 취합검사법은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해 한 번에 검사하고 양성이 나올 경우 남은 검체를 개별 검사하는 방식이다. 검사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검진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다.

서초구 주민들은 지난 2월 서울 지역 최초로 자발적으로 나서 지역방역단을 꾸리기도 했다. ‘서초방역단’은 30대 청년부터 70대 어르신까지 다양한 성별과 연령대로 구성돼 동네 방역활동에 앞장섰다. 서초구는 이와 더불어 지역 모든 아파트 단지와 공동주택, 오피스텔 내 승강기에 구리 함량이 높은 항균필름을 시공했다. 서초구에서 처음 시작한 항균필름 부착은 현재 서울시 대부분 자치구가 따라 시행하고 있다.

서초구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공무원들의 일하는 방식도 바꿨다. 인사혁신처가 ‘유연근무 이행지침’ 권고를 내린 이후 지난 3월 16일 지자체 최초로 시차출근제를 도입하고, 재택근무제를 시행해 주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행정기관 내 감염 위험을 최소화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진 주민들이 간편하고 안전하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홈페이지에 비대면 선불카드를 신청하는 전용 창구를 마련하기도 했다.

주민들의 문화생활도 살뜰히 챙겼다.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북페이북서비스’는 동네 서점에서 읽고 싶은 새 책을 구매한 뒤 3주 안에 반납하면 구매금액을 전액 환불해주는 제도다.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는 도서대여와 비교했을 때 훨씬 위생적인 제도라는 게 서초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지만 서초구는 방심하지 않고 현재까지 해온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