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측 "추대로 생각 안해"…"전국위 비민주적" vs "김종인 설득해야"
새 원내대표 선출까지 '지도부 공백' 가능성…심재철, 김종인 찾았으나 '빈손'
조경태, 연단올라 '김종인 비대위' 가결 항의…신보라 "최고위원 더는 못하겠다"
'김종인 비대위' 다시 혼돈속으로…여전히 구심점 못찾는 통합당(종합)
미래통합당이 28일 전국위원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을 의결했지만, 오히려 더 극심한 혼란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임명안은 전국위에서 통과됐지만, 앞서 당헌 개정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않으면서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 연장이 무산된 데 따른 것이다.

통합당 당헌은 부칙에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결국 부칙 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는 '4개월'이 된 상태다.

김 비대위원장 내정자는 그동안 '징검다리식' 관리형 비대위에 거부감을 보이면서 6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의 혁신형 비대위일 경우에만 통합당 비대위를 맡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김 내정자가 내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상황에서 비대위원장 자리에 앉힌 모양새다.

김 내정자 입장에서 '부결보다도 못한 가결'이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김 내정자 측 최명길 전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전국위에서 이뤄진 결정을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을 맡을 생각은 없다는 것이다.

심재철 대표 권한대행이 향후 비대위에 의한 당헌·당규 개정 재추진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김 내정자로서는 스스로 임기를 늘리는 일을 하지 않으리라는 것이 중론이다.

김 내정자는 이날 사무실에서 나가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전국위 결과에 대해 "나는 자연인", "나한테 들을 말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김재원 정책위의장과 함께 김 내정자의 자택을 찾아 비대위원장 수락을 설득했으나 별다른 성과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4·15 총선 참패로 인한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추진됐던 '김종인 비대위'가 오히려 혼란을 부추기는 모양새다.

'김종인 비대위' 다시 혼돈속으로…여전히 구심점 못찾는 통합당(종합)
그 이면에는 '김종인 비대위'를 둘러싼 첨예한 찬반양론이 깔렸다.

이날 전국위에 앞서 당 지도부는 '김종인 비대위'로 새 지도체제의 가닥을 잡았지만, 반발은 오히려 거세져 왔다.

통합당의 향후 당권, 나아가 대선후보 자리를 둘러싼 물밑 신경전이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김 내정자가 그동안 "나는 추구할 게 아무것도 없다"고 여러차례 밝혔지만, 당권·대권판의 밑그림을 그릴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김종인 리더십'에 대한 견제가 적지 않았다.

따라서 '김종인 비대위'가 계속 추진되거나, 우여곡절 끝에 출범하더라도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이날 전국위 및 상임전국위 결과에 대한 엇갈린 반응도 이와 무관치 않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오전 당선자 총회에서 대다수가 반대의견을 냈고, 상임전국위가 의결 정족수 미달로 부결이 됐으면 전국위를 열면 안 되는 것"이라며 "'8월 31일 임기'의 비대위에 동의하는지 내정자에게 확실히 물어보지 않고 억지로 절차를 밟았다.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반발했다.

실제 조 최고위원은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가결 가능성이 커지자 연단으로 뛰어 올라가는 등 강하게 항의했고, 전국위 의장인 정우택 의원이 "끌어내라"고 지시하면서 소란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정진석 의원은 통화에서 "상임전국위는 유감스럽게도 안됐지만 전국위원회는 민주적으로 표결된 것이니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며 "(김 내정자가 거부해도) 설득을 더 해야 한다.

우리 형평이 정상적으로 순조롭게 되는 형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미 비대위 전환이 결정된 상황에서는 김 내정자를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밖에 없고 확실한 결론이 날 때까지 며칠간 방향성 없이 공전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김종인 비대위' 다시 혼돈속으로…여전히 구심점 못찾는 통합당(종합)
예상치 못한 비대위 좌초에 당을 수습할 뾰족한 대안이 없다는 점도 문제다.

김 내정자 설득에 성공하지 못하면 통합당은 다음 달 초로 예정된 원내대표 선거까지 '지도부 공백' 상태로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최고위가 다음 달 6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재추진할 예정인 가운데 낙선자인 신보라 최고위원은 심 권한대행에게 "더 이상 최고위원을 못하겠다"며 사실상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심 권한대행의 경우 '김종인 비대위' 추진 과정에서 당내 의견 수렴 방식에 대한 지적이 잇따라 나오면서 리더십에 큰 상처가 난 상태다.

또 당에 뚜렷한 '대표주자'가 없고 기존 친박(친박근혜)계도 해체된 상태여서 통합당은 그야말로 백가쟁명 상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당 안팎의 갈등이 계속될 경우 총선에서 패배하고도 당권 다툼을 하는 모습으로 비치는 것도 부담이다.

공천에 반발해 탈당, 무소속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이젠 총선 망친 당 지도부는 당연히 물러나고 당선자 총회가 전권을 갖고 비대위를 구성하라"며 "더는 추해지지 말고 오해받지도 말고 그만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